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 사용자의 위험인식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User’s Perception of Risk in Social Network Services (SNS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User’s Perception of Risk in Social Network Services (SNSs)
Authors
정다운김병조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생산관리학회
Keywords
사생활침해; 개인정보유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 Privacy violation; Information leakage; Social network service(SNS); Facebook
Citation
한국생산관리학회지, v.27, no.2, pp.209 - 223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생산관리학회지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209
End Page
22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1498
DOI
10.21131/kopoms.27.2.201605.209
ISSN
1229-831X
Abstract
소비자들의 일상화된 인터넷 사용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의 결합은 의사소통의 방식을 완전히 바꿔 놓은 것은 물론, 기업의 경쟁 환경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SNS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는 정보의 통제 및 분석능력이 기업 경쟁력의 중요한 축을 구성하게 된 것이다. 이처럼 SNS의 영향력은 급격하게 증대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개인정보 유출이나 사생활 침해 등 SNS의 부정적 측면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시도는 많지 않은 편이다. 본 연구는 보호동기이론(Protection Motivation Theory: PMT)에 근거하여 SNS를 통한 개인정보유출 및 사생활 침해의 심각성에 대한 사용자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고찰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SNS 사용자 2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해당 자료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해 다음의 내용을 확인하였다: SNS를 통한 개인정보유출 및 사생활 침해라는 잠재적 문제를 두고 (1) 사생활에 대한 우려는 문제의 발생 가능성에 대한 인식의 매개를 통해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는데 유의한 양(+)의 영향을 주고, (2) 이 매개효과는 개인주의-공동체주의에 대한 개인의 성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개인적 성향이 공동체주의에 가까울수록 효과 크기는 줄어드는 경향이 보이며, (3) SNS에 대한 자기효능감은 매개변수의 개입 없이 심각성 인식에 직접적인 양(+)의 영향을 미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Byung Cho photo

Kim, Byung Cho
경영대학 (경영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