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서비스품질, 고객만족, 기관성과, 사회성과의 구조적 관계분석: A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오현복 | - |
dc.contributor.author | 남미향 |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숙 | - |
dc.contributor.author | 박인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4T20:54:1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4T20:54:1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229-508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4943 | - |
dc.description.abstract | 연구의 목적은 공공기관의 교육서비스품질 4가지 차원인 상품품질, 전달품질, 환경품질, 사회품질이 고객만족을 통하여 기관 및 사회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공공부문의 교육서비스품질과 성과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3년도 기획재정부가 주관하여 실시한 고객만족도조사 중 설립목적이 교육훈련으로 분류된 A 공무원 교육훈련기관의 조사 자료를 활용하였다. 연구를 위한 조사방법은 7점 척도를 사용하여 개발된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설문조사였으며 분석대상 표본은 총 470명이었다. 자료의 분석방법으로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및 경로분석을 실시하여 각 변수 간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 분석도구는 SPSS17.0과 AMOS 20.0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상품품질, 사회품질, 그리고 환경품질은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기관 및 사회성과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모든 경로에서 사회품질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전달품질은 고객만족 및 기관 및 사회성과에 직・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인력개발학회 | - |
dc.title | 교육서비스품질, 고객만족, 기관성과, 사회성과의 구조적 관계분석: A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Effects of Educational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인우 | - |
dc.identifier.doi | 10.18211/kjhrdq.2015.17.1.00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HRD연구, v.17, no.1, pp.1 - 29 | - |
dc.relation.isPartOf | HRD연구 | - |
dc.citation.title | HRD연구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2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6730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서비스품질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만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관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공분야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service qu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performanc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