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또래교수법이 수학 문제해결과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차지혜-
dc.contributor.author최상호-
dc.contributor.author김동중-
dc.date.accessioned2021-09-04T21:03:55Z-
dc.date.available2021-09-04T21:03:55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229-0890-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03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또래교수를 통해 고등학교 이차곡선 단원에 대한 수업을 진행한 후 문제해결능력과 수업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향후 교수학습과정에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2학년 자연계열 학생 76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또래교수법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이 종료된 후에 <이차곡선 문제해결능력 검사지>의 사전-사후 검사 점수 비교와 <수업 만족도 검사지>를 분석한 결과 또래교수법을 통해 친밀한 학습 환경, 개별화된 학습 내용, 자유로운 학습 과정을 통한 학습 동기유발은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촉진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문제해결능력과 수업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이차곡선을 지도할 때 또래교수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하여 실제 고등학교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학교수학회-
dc.title또래교수법이 수학 문제해결과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a Peer Tutoring Method o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Class Satisfac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상호-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동중-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8, no.2, pp.203 - 221-
dc.relation.isPartOf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dc.citation.title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03-
dc.citation.endPage22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0438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Peer tutoring teaching method-
dc.subject.keywordAuthormotivation-
dc.subject.keywordAuthorquadratic curves-
dc.subject.keywordAuthorproblem solving abilities-
dc.subject.keywordAuthorclass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또래교수법-
dc.subject.keywordAuthor동기유발-
dc.subject.keywordAuthor이차곡선-
dc.subject.keywordAuthor문제해결능력-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만족도-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