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에 대한 학생 사회경제적 구성의 효과: 계층에 따른 차별적 효과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student socioeconomic composition on academic achievement: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individual socioeconomic status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student socioeconomic composition on academic achievement: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individual socioeconomic status
- Authors
- 장희원; 김경근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교육학회
- Keywords
- academic achievement; socioeconomic composition; school mean SES; 학업성취; 학생구성; 학교평균 사회경제적 지위
- Citation
- 교육학연구, v.53, no.2, pp.27 - 5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학연구
- Volume
- 53
- Number
- 2
- Start Page
- 27
- End Page
- 5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069
- ISSN
- 1225-4150
- Abstract
- 본 연구는 서울교육종단연구 1∼3차년도 중학생 데이터를 사용하여 학업성취에 대한 학생구성의 효과를 분석하고, 이 과정에서 학생구성의 효과가 개별 학생의 계층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았다. 위계적 선형 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ing) 분석 결과, 학생들 가정배경의 이질성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반면 학교평균 사회경제적 지위는 학업성취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생구성 효과가 개별 학생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차별적으로 발생하는지 살펴보기 위해 상호작용항을 투입한 결과,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학생일수록 학교평균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아지면서 발생하는 학업성취 상승효과를 더 크게 누리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가정배경에 따른 학업성취 격차가 학교평균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학교에서 더욱 확대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생구성이 교육격차에 미칠 수 있는 영향 및 그 정책적 함의를 간략하게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