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배경, 양육태도, 교우관계, 오락적 휴대전화 이용행태와 학업성취 간 구조적 관계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Background, Child-rearing Attitudes, Peer relationships, Mobile Phone Use for Recre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 Other Titles
-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Family Background, Child-rearing Attitudes, Peer relationships, Mobile Phone Use for Recre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 Authors
- 이승진; 김경근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가정배경; 양육태도; 휴대전화 이용행태; 학업성취; 구조적 관계; family background; child-rearing attitudes; peer relationships; mobile phone use for recreation; academic achievement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21, no.2, pp.41 - 6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21
- Number
- 2
- Start Page
- 41
- End Page
- 6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102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아동청소년 패널(KCYPS: Korean Children Youth Panel Survey) 1-2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중학생의 가정배경, 양육태도, 교우관계, 오락적 휴대전화 이용행태와 학업성취 간 구조적 관계를 고찰하고, 이러한 구조적 관계가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부모의 교육수준은 학업성취에 강력한 정적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아울러 부모의 교육수준은 자녀의 오락 목적 휴대전화 사용과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부적 상관성을 보였다. 그리고 휴대전화를 오락 목적으로 사용하는 빈도가 높을수록 학업성취에는 유의한 부적 효과가 발생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한편 가구소득은 학업성취에는 강력한 정적 효과를 갖지만, 오락적 휴대전화 이용행태와는 연관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는 자녀가 원만한 교우관계를 형성하고 높은 학업성취를 달성하는 데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다집단분석 결과는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가 여학생보다 남학생의 교우관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주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