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의 수학 과제 분석 - 스토리텔링 유형을 고려하여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동중 | - |
dc.contributor.author | 배성철 | - |
dc.contributor.author | 김원 | - |
dc.contributor.author | 이다희 | - |
dc.contributor.author | 최상호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4T21:12:4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4T21:12:4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226-666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11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 개발과 학교 현장에서 스토리텔링 교과서 활용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 5종을 연구 대상으로 수학 과제 유형에 따른 인지적 노력수준, 답안 유형, 스토리텔링 유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수학 과제의 인지적 노력 수준은 공통적으로 모든교과 내용 영역에서 PNC(Procedures without Connections) 과제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수학적 내용 과제에서는 인지적 노력이 낮은 수준의 과제(Low-Level)가 많았고, 수학적 활동 과제에서는 인지적 노력이 높은 수준의과제(High-Level)가 더 많았다. 둘째,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답안 유형은 모든 영역에서 단답형이 가장 많았고, 수학적 내용 과제의 대부분은 단답형, 수학적 활동 과제는 단답형과 설명형이 많았다. 마지막으로 스토리텔링의 유형은실생활 연계형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고, 수학적 활동 과제의 수가 수학적 내용 과제의 수보다 휠씬 적었다. 그러나 스토리텔링 유형이 반영된 과제에서는 수학적 활동 과제의 비율이 수학적 내용 과제의 비율보다 더 높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다른 학년의 스토리텔링 수학 교과서를 개발하고 학교 현장에 적용할 때, 수학 과제 유형에 따른 인지적 노력 수준, 답안 유형, 스토리텔링 유형에 대해서 균형성과 다양성을 고려해야할 필요성을 제시할 수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수학교육학회 | - |
dc.title | 중학교 2학년 수학 교과서의 수학 과제 분석 - 스토리텔링 유형을 고려하여 -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mathematical tasks provided by storytelling mathematics textbook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동중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상호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수학교육 논문집, v.29, no.3, pp.281 - 300 | - |
dc.relation.isPartOf | 수학교육 논문집 | - |
dc.citation.title | 수학교육 논문집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281 | - |
dc.citation.endPage | 30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3416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토리텔링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학 교과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학적 활동 과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학적 내용 과제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orytel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thematics textbook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thematical activity task mathematical content task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