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의 남녀공학 여부가 대입수능에 미치는 영향The Impacts of Coeducation in High School on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 Other Titles
- The Impacts of Coeducation in High School on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 Authors
- 김범수; 김가영
- Issue Date
- 2015
- Keywords
- Coeducation;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남녀공학; 대입수능
- Citation
- KDI Journal of Economic Policy, v.37, pp.64 - 8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KDI Journal of Economic Policy
- Volume
- 37
- Start Page
- 64
- End Page
- 8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141
- DOI
- 10.23895/kdijep.2015.37..64
- ISSN
- 2586-2995
- Abstract
- Park et al.(2012)은 서울의 학군 내 고등학교 무작위 배정정책을 이용하여 특정 학생이 남녀공학에 배정될지 남(여)학교에 배정되는지에 따라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학생들의 성적이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이 논문은 학군 내 무작위 배정이 아닌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30분 이내 학교들 중에서만 무작위 배정이 이루어졌다는 중요한 현실을 고려하고 있지 않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각각의 남녀공학과 가장 가까운 남(여)학교 두 곳을 찾아서 이학교들과의 성적의 차이만을 찾음으로써 보다 정확한 남녀공학과 비교한 남(여)학교의 효과를측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Park et al.(2012)에서는 한 해 연도의 자료만을 사용하였지만 본 논문에서는 다년도의 자료를 이용하여 결과가 안정적인지도 확인하였다. 이러한 보다 정확한 분석의 결과, 남녀 모두 단성학교가 공학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성적이 향상되는 결과를 보이고 있다. 이 결과를 Park et al.(2012)과 비교하면 여학생의 경우에는 단성학교의 효과가 Park etal.(2012)보다 작고, 남학생의 경우에는 Park et al.(2012)보다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Political Science & Economics > Department of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