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성 수학교육 프로그램과 수학적 창의성과 인성에 대한 인식 변화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배성철 | - |
dc.contributor.author | 황우형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4T21:55:29Z | - |
dc.date.available | 2021-09-04T21:55:2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975-321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32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인성 수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한 후, 학습에 따른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과 인성에 대한 인식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M중학교 학생 63명을 대상으로 2014년 4월초부터 2014년 7월 중순까지 14주간 연구를 수행하였고, 혼합 연구방법으로 자료 수집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창의·인성 수학교육 프로그램은 창의성 교육을 위해서 스토리텔링, 교구활동, 문제 만들기 활동을 고려하였고, 인성 교육을 위해서는 수업 과정 측면에서 협동학습, 토론 및 발표, 다양한 평가를 고려하였다. 자료 수집 및 분석을 살펴보면, 수학적 창의성, 인성에 대한 사전·사후 질문지 40문항을 대응 표본 t-테스트를 통해서 양적 분석을 하였으며, 스토리텔링, 교구활동, 문제 만들기 활동과 관련된 학생들의 활동지 자료와 동료 평가 자료와 수업 후 느낀 점 등을 바탕으로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 학생들은 스토리텔링, 교구활동, 문제 만들기 활동을 통해서 수학적 창의성 요소와 관련된 흥미와 호기심, 유용성 인식, 독창성, 유추에 유의미한 인식 변화를 보였고, 협동학습, 토론 및 발표, 협동학습을 통해서 인성 요소와 관련된 수업 참여, 협동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다양한 창의⋅인성 교수학습 방법은 학교 현장에서 창의·인성 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교수학적 시사점을 제공했다고 할 수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 - |
dc.title | 창의·인성 수학교육 프로그램과 수학적 창의성과 인성에 대한 인식 변화 | - |
dc.title.alternative | Changes in Students’ Awareness of a Creativity-Personality Enriched Mathematics Program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황우형 | - |
dc.identifier.doi | 10.24231/rici.2015.19.1.2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과교육학연구, v.19, no.1, pp.23 - 45 | - |
dc.relation.isPartOf | 교과교육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과교육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3 | - |
dc.citation.endPage | 4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7550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인성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학적 창의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토리텔링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구 활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제 만들기 활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협동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양한 평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ity-Personality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thematical Creativ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son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orytel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nipulativ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blem Po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operative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Various Evalua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