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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매출 성과 영향요인 연구: 2003~2013년 패널자료 분석을 중심으로An Analysis of PP’s Broadcast Sales in Korea: With 2003~2013 Panel Data

Other Titles
An Analysis of PP’s Broadcast Sales in Korea: With 2003~2013 Panel Data
Authors
김선미김성태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언론학회
Keywords
PP 시장 성과; 산업조직론; 동태적 경쟁; 패널자료 분석; PP market performance; industrial organization model; dynamic competition; panel data
Citation
한국언론학보, v.59, no.2, pp.324 - 364
Journal Title
한국언론학보
Volume
59
Number
2
Start Page
324
End Page
36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344
Abstract
본 연구는 다채널유료방송시장의 정책 및 시장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방송채널사용사업자(Program Provider, 이하 PP)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PP 시장의 성과와 관련된 기존 연구들은 특정 기업 및 단기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한 연구가 주를 이뤄 데이터 및 내생성 통제의 어려움 등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PP등록제 이후인 2003년부터 2013년까지 11년 기간 동안 154개 PP의 패널자료를 구축해 고정효과모델(fixed effect model)을 통한 PP 시장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방송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정책적 변수인 수직/수평/혼합/결합 정책 변수와 시장행위 변수인 보유채널 수, 사업 년 수, 영업비용, 프로그램 제작비용 및 프로그램 수급비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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