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직무만족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서울시 중등교사를 중심으로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Teachers’ Job Satisfaction
- Other Titles
-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Teachers’ Job Satisfaction
- Authors
- 조대연; 가신현; 유주영; 김종윤
- Issue Date
- 2015
- Keywords
- job satisfaction; Hierarchical Linear Model (HLM); demographic factors; social- psychological factors; ecological-environmental factors; structural-cultural factors; 교사의 직무만족; 다층모형; 인구통계학적 요인; 사회・심리적 요인; 생태・환경적 요인; 구조・문화적 요인
- Citation
- 한국교육, v.42, no.1, pp.51 - 8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
- Volume
- 42
- Number
- 1
- Start Page
- 51
- End Page
- 8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347
- DOI
- 10.22804/jke.2015.42.1.003
- ISSN
- 1599-2659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들의 직무만족에 대한 영향 요인을 탐색하여 교사들의 직무 만족도 증진을 위한 시사점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2013년 서울교육종단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교사 개인과 학교 차원의 2수준 다층모형을 활용해 교사의 직무만족 영향 요인을 탐색하였다. 교사 개인 수준에서 직무만족을 설명하는 변인군은 인구통계학적 요인과 사회・심리적 요인으로 구분하였으며, 학교조직 수준에서 직무만족을 설명하는 변인군은 생태・환경적 요인과 구조・문화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이론적 연구모형을 수립・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의 직무만족 분포는 학교 간에 차이를 나타내어 교사가 소속된 학교의 특성에 따라 교사의 직무만족 수준이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교사 개인 수준의 인구통계학적 요인 중에서 담임여부와 부장교사 여부가 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쳤고, 사회・심리학적 요인 중에서 통합적 교사문화, 변혁적 지도성, 서울교육에 대한 인식, 교육정책에 대한 필요성 인식 수준이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증진하는 요인이었으며, 창의성 지도, 폐쇄적 학교풍토와 거래적 지도성은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저하시키는 요인이었다. 한편, 학교수준의 생태・환경적 요인 중에서 학급 수와 학생 수는 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설명해주는 변인으로 밝혀졌으며, 학급 수가 많을수록 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며 학생 수가 적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학교의 구조・문화적 요인 중에는 교사의 직무만족에 대한 유의미한 영향 변인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기초로 학문적 의의와 실천적 함의점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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