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웨어 브랜드 개성과 자아 이미지 분석에 따른 포지셔닝 전략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가나 | - |
dc.contributor.author | 이승필 | - |
dc.contributor.author | 김차용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4T22:53:29Z | - |
dc.date.available | 2021-09-04T22:53:2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229-235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60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골프웨어 브랜드 개성 및 소비자 자아 이미지 분석을 통하여 브랜드 간 경쟁 및 비경쟁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과 충북 지역에 위치한 골프연습장에서 20대 이상의 성인 남·녀로 설정하여, 총 5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475부 중 불성실하거나 신뢰성이 없다고 판단된 52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총 423부를 최종 유효 표본으로 활용하였다. 통계분석은 Window SPSS 20.0을 이용하여 조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일원배치분산분석 및 대응표본 t-검정, 다중회귀분석, 다차원 척도법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골프웨어 브랜드에 따른 브랜드 개성 요인 비교에서는 흥미로움, 세련됨 요인에서 구매 브랜드 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골프웨어 브랜드 개성 요인 중 신뢰성과 세련됨, 유능함이 브랜드 개성과 자아 이미지 갭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갭 비교에서는 흥미로움만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골프웨어 브랜드 개성 요인 중 강인함만이 브랜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골프웨어 브랜드는 브랜드 개성에 따라 크게 5개의 차별적 브랜드 집단으로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자료분석학회 | - |
dc.title | 골프웨어 브랜드 개성과 자아 이미지 분석에 따른 포지셔닝 전략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Positioning Strategy of Golf-wear Brand Personality and Self Image Analysi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차용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17, no.3, pp.1585 - 1597 | - |
dc.relation.isPartOf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 - |
dc.citation.title |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1585 | - |
dc.citation.endPage | 159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0387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golf-wear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persona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im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sitioning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골프웨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개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아 이미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포지셔닝 전략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