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권회림 | - |
dc.contributor.author | 문은경 | - |
dc.contributor.author | 박인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4T22:56:26Z | - |
dc.date.available | 2021-09-04T22:56:26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229-729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635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에서 블렌디드 러닝을 적용한 수업의 학습효과를 메타분석을 통해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한국의 학술정보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2015년까지 한국에서 발행된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성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수집하였다. 최종 학술논문 34편과 학위논문 5편을 분석하였으며, 총 91개의 개별 효과크기 및 학습효과에 대한 전체 효과크기와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차이를 CMA(Comprehensive Meta-Analysis)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블렌디드 러닝의 학습효과가 유의미하며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하지 않은 집단에 비하여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인지적, 정의적 학습 효과영역에 따른 효과크기 분석결과, 두 영역 모두에서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는 학급규모에 영향을 받으며 학급규모가 증가할수록 학습효과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변인들 중 학급규모 외의 변인들의 조절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한국에서 지금까지의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성에 대한 개별연구들의 현황 및 실태를 정리하고 향후 개별연구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결과들은 향후 블렌디드 러닝 수업 설계 및 운영을 위한 처방적인 전략의 근거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 - |
dc.title | 국내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 meta-analysis on effects of blended learning in Korea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인우 | - |
dc.identifier.doi | 10.15833/KAFEIAM.21.3.33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21, no.3, pp.333 - 359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정보미디어연구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333 | - |
dc.citation.endPage | 35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03705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Blend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online-offline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ta-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rning effect size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블렌디드 러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온라인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오프라인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타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효과크기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