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선 강박스 거더의 휨-뒤틀림 응력비에 따른 중간 다이아프램 간격Spacing of Intermediate Diaphragms Horizontally Curved Steel Box Girder Bridges considering Bending-distortional Warping Normal Stress Ratio
- Other Titles
- Spacing of Intermediate Diaphragms Horizontally Curved Steel Box Girder Bridges considering Bending-distortional Warping Normal Stress Ratio
- Authors
- 이정화; 이기세; 임정현; 최준호; 강영종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한국산학기술학회
- Keywords
- Box girder; Curved bridge; Distortion; FEM; Spacing of diaphragm
- Citation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6, no.9, pp.6325 - 633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Volume
- 16
- Number
- 9
- Start Page
- 6325
- End Page
- 6332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676
- DOI
- 10.5762/KAIS.2015.16.9.6325
- ISSN
- 1975-4701
- Abstract
- 곡선 박스 거더의 뒤틀림은 곡률 효과로 인하여 직선 박스 거더에 비하여 더욱 취약하지만, 국내 설계기준에서는 곡선 박스 거더의 중간 다이아프램 간격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직선 및 곡선 박스 거더의 선형 유한요소해석을 통하여 뒤틀림 응력을 고려한 중간 다이아프램의 간격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해석에 이용한 대상 교량은 단경간 곡선 박스 거더로써, 기존에 우리나라에서 건설되고 있는 교량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개변수는 중간 다이아프램의 갯수 1-6개, 곡률중심각은 0-30도, 지간장은 30m 및 60m, 플랜지의 폭과 높이는 2, 3m로 선정하였다. 휨-뒤틀림 응력비는 5%, 10%, 15%, 20%인 경우에 대해서 직선 및 곡선 박스 거더의 곡률 중심각 및 뒤틀림 응력비에 따른 적정 중간 다이아프램의 간격을 제시하였다. 또한, 해석 결과와 설계기준과의 비교를 통하여, 제안된 중간 다이아프램의 적합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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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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