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인식 유형과 인수분해 학습방법 - 대수막대와 공식 활용을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전미혜 | - |
dc.contributor.author | 황우형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4T23:06:49Z | - |
dc.date.available | 2021-09-04T23:06:4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226-666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72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수학학습양식(백희수, 2009) 요인 중 인지적 학습양식의 정보인식 유형에 따라 학습자를 시각적 학습자와언어적 학습자로 구분한 뒤, 각 유형의 학습자들이 인수분해 학습에서 개념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 학습방법을 기억하는 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인수분해 교수-학습방법으로는 대수막대와 공식을 활용하였으며, 시각적/언어적 학습양식을 알아보는 두 가지의 검사지를 이용하여 중학교 2학년 학습자 116명(남 74, 여 42)을 대상으로 정보인식 유형을 조사하고, 두 검사지의 결과가 모두 동일한 양식으로 나온 학습자를 각 유형별로 2명씩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사전 인터뷰와 진단평가를 실시하고, 1차시의 준비학습과 5차시의 본 수업을 실행하였으며, 모든 수업을 마친 뒤 1차 사후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일정한 시간이 지난 뒤에는 형성평가와 2차 사후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얻어진 결과를 통해 정보인식 유형에 따라 학습자마다 기억하거나 사용하는 학습방법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시각적 학습자는 시각적이고 구체적인 조작방법을, 언어적 학습자는 언어적이고 형식적인 조작방법을 더 잘 기억하고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방정식과 함수를 포함하는 수학의 여러 분야에서 중요하게 이용되는 인수분해 학습에서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정보인식 유형이 다른 학생들을 고려하여 대수막대와 공식을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이 적절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수학교육학회 | - |
dc.title | 정보인식 유형과 인수분해 학습방법 - 대수막대와 공식 활용을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Information recognition style and Learning method for factorization - Focusing on algeblocks and formula application -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황우형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수학교육 논문집, v.29, no.1, pp.111 - 130 | - |
dc.relation.isPartOf | 수학교육 논문집 | - |
dc.citation.title | 수학교육 논문집 | - |
dc.citation.volume | 29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11 | - |
dc.citation.endPage | 13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6059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style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thematics learning styl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ormation recognition style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ctor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lgebolcks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rmula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양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학학습양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인식 유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수분해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수막대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식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