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청소년의 비공식낙인과 공격성의 종단적 관계: 다변량 잠재성장모형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보영-
dc.contributor.author이지혜-
dc.contributor.author이수정-
dc.contributor.author김혜자-
dc.contributor.author이상민-
dc.date.accessioned2021-09-04T23:07:07Z-
dc.date.available2021-09-04T23:07:07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598-90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73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청소년의 비공식낙인과 공격성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고, 다변량 잠재성장 모형을 검증하여 그 초기치와 변화율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 청소년 패널조사 패널의 6개년 자료(중2-고교졸업)를 사용하여 비공식낙인과 공격성간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고, 다변량 잠재성장 모형을 이용하여 비공식낙인과 공격성의 변화양상을 알아보았다. 이어, 본 연구에서는 성별, 폭행가해, 가정불화 경험에 따른 차이를 나타내는지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비공식낙인과 공격성은 모두 선형으로 변화하는 양상을 보였다. 비공식낙인과 공격성의 초기수준의 개인차와 발달궤적의 개인차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비공식낙인의 초기수준은 공격성의 발달궤적의 변화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나, 공격성의 초기 수준은 비공식낙인의 발달궤적의 변화율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아 비공식낙인이 공격성을 강화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성별과 폭행가해, 가정불화 경험을 더미변수로 추가한 결과, 비공식낙인과 공격성 초기값 모두에서 성별과 폭행가해경험에 따른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한편 가정불화 경험은 비공식낙인 초기치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상담적 함의를 제시하였고, 연구의 한계와 추후 연구에 관한 제언을 함께 추가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안암교육학회-
dc.title청소년의 비공식낙인과 공격성의 종단적 관계: 다변량 잠재성장모형 분석-
dc.title.alternative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Informal Labeling and Aggression of Adolescents: Latent Growth Mode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상민-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학연구, v.21, no.1, pp.277 - 295-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77-
dc.citation.endPage29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7068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비공식낙인-
dc.subject.keywordAuthor공격성-
dc.subject.keywordAuthor성차-
dc.subject.keywordAuthor폭행가해-
dc.subject.keywordAuthor가정불화-
dc.subject.keywordAuthor잠재성장모형-
dc.subject.keywordAuthorInformal Labeling-
dc.subject.keywordAuthorAggression-
dc.subject.keywordAuthorGender Differences-
dc.subject.keywordAuthorInfliction of Violence-
dc.subject.keywordAuthorFamily Discord-
dc.subject.keywordAuthorLatent Growth Mode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Min photo

Lee, Sang Mi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