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팬덤 내의 계층 구별에 대한 연구: 트위터와 팬 생산자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헌율-
dc.contributor.author지혜민-
dc.date.accessioned2021-09-04T23:12:12Z-
dc.date.available2021-09-04T23:12:12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738-2483-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77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문화산업의 발달과 함께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팬덤 문화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구별의 양상을 팬 생산자를 중심으로 규명, 그 자세한 동학을 연구하였다. 기존의 팬덤 연구가 팬덤을 하나의 공동체로 보고 팬덤이 하위 문화로서 다른 사회 집단과 어떤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가에 중점을 두고 이루어졌다면, 본 연구는 팬 생산자 상호간의 구별과 견제, 연대를 통하여 노출되는 팬덤 내부의 동학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 결과, 트위터를 중심으로 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지식산업이 팬덤 내부 동학의 주요한 변인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의 공동체 중심의 팬 활동을 대체하기 시작한 SNS는 팬 생산자들이 개인화를 통해 팔로워를 모으고 권력화를 이루는 주요 변인이 되고 있다. 더 나아가 이런 개인화는 전통적인 팬 공동체의 기반이었던 선물경제(gift economy)에서 벗어나 생산물을 상품화함으로써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지식산업의 경제자본화와 밀접한 관련을 보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팬 생산자 심층 인터뷰, 트위터 텍스트 분석, 자기진술 등의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dc.title팬덤 내의 계층 구별에 대한 연구: 트위터와 팬 생산자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research on discriminations inside fandom in Korea: Focusing on fan producers in tweeter activiti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헌율-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디어, 젠더 & 문화, v.30, no.4, pp.5 - 40-
dc.relation.isPartOf미디어, 젠더 & 문화-
dc.citation.title미디어, 젠더 & 문화-
dc.citation.volume30-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5-
dc.citation.endPage4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6750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팬덤 연구-
dc.subject.keywordAuthor차별-
dc.subject.keywordAuthor후기 자본주의-
dc.subject.keywordAuthor트위터-
dc.subject.keywordAuthor문화 생산-
dc.subject.keywordAuthorfandom-
dc.subject.keywordAuthordiscrimination-
dc.subject.keywordAuthorpost-industrial society-
dc.subject.keywordAuthortwitter-
dc.subject.keywordAuthorcultural produ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un Yul photo

Lee, Hun Yul
미디어학부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