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학생선수의 여가태도와 지각된 스트레스 그리고 스트레스대처 방식간의 관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보람-
dc.contributor.author박진훈-
dc.contributor.author최영준-
dc.date.accessioned2021-09-04T23:49:21Z-
dc.date.available2021-09-04T23:49:21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738-964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86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대학 학생선수와 일반학생의 여가태도와 지각된 스트레스 그리고 스트레스대처 방식 간의 차이를 비교하고 각 변인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남자 대학 학생선수 119명과 비교군으로 일반학생 194명을 판단표본추출방법(Judgement sampling)을 이용하여 313명을 선정하였다. 응답한 설문지 중 답변이 불성실한 자료와, 미기입, 복수응답한 자료34부를 제외한 총 279부를 유효 표본으로 확정하였다. 통계검증을 위한 자료처리는 SPSS Window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독립표본T-검정,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분석하였고, 가설검정을 위한 통계적 유의수준은 모두 α=.05 수준에서 결정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선수의 여가태도의 하위요인인 인지적태도와 지각된 스트레스의 하위요인인 긍정적지각은 일반학생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고, 스트레스대처의 경우 학생선수는 정서완화대처방식이 더 높고, 일반학생의 경우 문제중심대처방식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가태도와 지각된 스트레스 그리고 스트레스대처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각 변인별 하위요인은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체육학회-
dc.title대학 학생선수의 여가태도와 지각된 스트레스 그리고 스트레스대처 방식간의 관계-
dc.title.alternativeThe Relationship among Leisure Attitude, Perceived Stress and Stress Coping in College Student-Athlet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진훈-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체육학회지, v.54, no.4, pp.469 - 481-
dc.relation.isPartOf한국체육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체육학회지-
dc.citation.volume54-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469-
dc.citation.endPage48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01781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Leisure Attitude-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Stress-
dc.subject.keywordAuthorStress Coping-
dc.subject.keywordAuthorStudents-Athlet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