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이보그 동료: 인간과 기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지연-
dc.date.accessioned2021-09-05T00:05:12Z-
dc.date.available2021-09-05T00:05:12Z-
dc.date.created2021-06-16-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598-4540-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5988-
dc.description.abstract기계 또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 같은 인공물은 단순히 도구일 뿐인가? 이미 많은 프로그램들이 인간사용자들을 안내하거나 도와주는 일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행위자(agents) 개념을 사용하여, 인간플레이어와 게임봇의 행위성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게임봇은 상호작용성과 자율성은 물론이고 적응성의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 게임수행 동안, 게임봇과 인간플레이어는 서로를 구성하는 사이보그 동료이다. 그런 점에서 게임봇은 정치사회적 존재가 되고 있다. 컴퓨터 환경에서 인간행위자는 인공행위자와의 관계에서 구성되는 사이보그적 존재가 되므로, 그들은 전통적인 인간행위자와는 다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게임학회-
dc.title사이보그 동료: 인간과 기계-
dc.title.alternativeA Cyborg Companion: Human Being & Machine Be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지연-
dc.identifier.doi10.7583/JKGS.2015.15.3.5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5, no.3, pp.51 - 62-
dc.relation.isPartOf한국게임학회 논문지-
dc.citation.title한국게임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1-
dc.citation.endPage6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9868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게임봇-
dc.subject.keywordAuthor사이보그-
dc.subject.keywordAuthor인공 행위자-
dc.subject.keywordAuthor디지털 시민-
dc.subject.keywordAuthor기술 시티즌쉽-
dc.subject.keywordAuthorgame bot-
dc.subject.keywordAuthorcyborg-
dc.subject.keywordAuthorartificial agent-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citizen-
dc.subject.keywordAuthortechnological citizenship-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