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기관연구(Institutional Research) 사례 분석 및 시사점: 연구중심대학을 중심으로Institutional Research at research intensive universities in US higher education: Case studies and implications for Korean higher education
- Other Titles
- Institutional Research at research intensive universities in US higher education: Case studies and implications for Korean higher education
- Authors
- 신현석; 전재은; 유은지; 최지혜; 강민수; 김어진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고등교육 행정; 대학기관연구; Institutional research; higher education administration; institutional research; Korean higher education
- Citation
- 교육문제연구, v.28, no.2, pp.201 - 22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문제연구
- Volume
- 28
- Number
- 2
- Start Page
- 201
- End Page
- 22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6001
- ISSN
- 1226-7864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미국 고등교육의 대학기관연구(IR)에 대한 소개와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국내 고등교육에서의 대학기관연구(IR) 필요성과 시사점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미국 대학기관연구(IR)의 의미, 역사와 기능 등을 전반적으로 살펴본 후, 미국 연구중심대학 3개의 대학기관연구부서(OIR) 운영 사례를 조사하여 비교분석을 실시하였다. 최근 국내 대학 현장에서는 고등교육 행정의 전문화와 질 관리 및 책무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와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미국 대학기관연구(IR)와 같이 관련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 관리, 분석하고 대학의 주요 정책적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기능과 이를 수행할 중앙화된 대학기관연구부서(OIR)의 설치가 필요하다. 논의 및 시사점으로 국내 대학의 대학기관연구(IR)와 관련된 상황을 살펴본 후, 국내 대학과 정부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