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매체 이용과 사회적 동조가 온라인상에서 루머신뢰 및 루머전파의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정 | - |
dc.contributor.author | 윤영민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5T00:06:5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5T00:06:52Z | - |
dc.date.created | 2021-06-16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229-286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600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기업 관련 부정적 루머가 발생했을 때 공중이 루머를 믿거나 전파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들을 선정하고 그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복합매체 이용(단일매체 이용 vs 복합매체 이용)과사회적 동조(루머반박 vs 루머지지)가 수용자들의 루머신뢰와 루머전파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2x2 개체 간 실험 연구를 통해 알아보았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루머신뢰의 경우 단일매체를 통해 루머를접한 사람들보다 복합매체를 통해 루머를 접한 사람들이 루머를 더 믿었다. 루머전파의도의 경우에는 단일매체 이용과 복합매체 이용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사회적 동조의 경우, 루머 내용을 반박하는 내용이 있을 때보다 루머내용을 지지하는 댓글이 있을 때, 루머신뢰와 루머전파의도가 높은 것으로나타났다. 또한 복합매체 이용과 사회적 동조의 상호작용효과는 루머전파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 동조가 있는 경우 복합매체를 통해 루머를 접한 사람의 루머전파의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나타났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PR학회 | - |
dc.title | 복합매체 이용과 사회적 동조가 온라인상에서 루머신뢰 및 루머전파의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Effect of Multiple Media Use and Social Conformity on Percieved Credibility and Sharing Intention of Online Rumor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윤영민 | - |
dc.identifier.doi | 10.15814/jpr.2015.19.2.9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홍보학연구, v.19, no.2, pp.96 - 119 | - |
dc.relation.isPartOf | 홍보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홍보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96 | - |
dc.citation.endPage | 11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9344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복합매체 이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적 동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루머신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루머전파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ple media u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conform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credibility of rum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nt to share rumor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