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복합매체 이용과 사회적 동조가 온라인상에서 루머신뢰 및 루머전파의도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민정-
dc.contributor.author윤영민-
dc.date.accessioned2021-09-05T00:06:52Z-
dc.date.available2021-09-05T00:06:52Z-
dc.date.created2021-06-16-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1229-2869-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600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기업 관련 부정적 루머가 발생했을 때 공중이 루머를 믿거나 전파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인들을 선정하고 그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복합매체 이용(단일매체 이용 vs 복합매체 이용)과사회적 동조(루머반박 vs 루머지지)가 수용자들의 루머신뢰와 루머전파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2x2 개체 간 실험 연구를 통해 알아보았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루머신뢰의 경우 단일매체를 통해 루머를접한 사람들보다 복합매체를 통해 루머를 접한 사람들이 루머를 더 믿었다. 루머전파의도의 경우에는 단일매체 이용과 복합매체 이용 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사회적 동조의 경우, 루머 내용을 반박하는 내용이 있을 때보다 루머내용을 지지하는 댓글이 있을 때, 루머신뢰와 루머전파의도가 높은 것으로나타났다. 또한 복합매체 이용과 사회적 동조의 상호작용효과는 루머전파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사회적 동조가 있는 경우 복합매체를 통해 루머를 접한 사람의 루머전파의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나타났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PR학회-
dc.title복합매체 이용과 사회적 동조가 온라인상에서 루머신뢰 및 루머전파의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Effect of Multiple Media Use and Social Conformity on Percieved Credibility and Sharing Intention of Online Rumor-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윤영민-
dc.identifier.doi10.15814/jpr.2015.19.2.9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홍보학연구, v.19, no.2, pp.96 - 119-
dc.relation.isPartOf홍보학연구-
dc.citation.title홍보학연구-
dc.citation.volume1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96-
dc.citation.endPage11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9344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복합매체 이용-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적 동조-
dc.subject.keywordAuthor루머신뢰-
dc.subject.keywordAuthor루머전파의도-
dc.subject.keywordAuthormultiple media use-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conformity-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credibility of rumor-
dc.subject.keywordAuthorintent to share rumo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