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의 종족적 민족주의와 다문화 통일교육Ethnic Nationalism and Multi - Cultural Unification Education in South Korea
- Other Titles
- Ethnic Nationalism and Multi - Cultural Unification Education in South Korea
- Authors
- 강진웅
- Issue Date
- 2015
- Publisher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Keywords
- 종족적 민족주의; 통일교육; 다문화교육; 사회적 시민권; 상호문화주의; Ethnic nationalism; Unification education; Multi-cultural education; Social citizenship; Inter-culturalism
- Citation
- 교육문화연구, v.21, no.3, pp.253 - 275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교육문화연구
- Volume
- 21
- Number
- 3
- Start Page
- 253
- End Page
- 27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6071
- DOI
- 10.24159/joec.2015.21.3.253
- ISSN
- 1598-9283
- Abstract
- 냉전시대 남북한은 종족적 순수성과 민족의 통일을 앞세우면서 라이벌 정권을 배제, 악마화하는 종족적 민족주의를 통해 분단정치를 고착화시켰다. 그러나 21세기 탈냉전 다문화 시대를 맞아 적대적인 분단교육은 민족통일과 사회통합을 지향하는 다문화 통일교육으로 전환되었다. 더욱이 미래의 통일의 과제는 민족화해의 맥락을 넘어서 한국사회의 소수자 집단을 포용하는 다문화의 과제와 융합된 것이다. 이에 법적, 정치적 시민권의 개념을 넘어서 소수자 집단의 사회문화적 삶의 권리를 지향하는 사회적 시민권의 과제가 21세기 다문화 통일교육의 핵심적인 화두로 부각된 것이다. 대한민국의 국가 정체성과 이주 한인 및 외국인 등 소수자 집단의 사회적 시민권의 문제가 상호 교류, 경합하면서 현대 한국사회의 다문화 통일교육은 문화적 다중주의 및 상호문화주의, 다인종 소수자 교육, 이질성의 극복 및 혼성성의 공존을 중심으로 그 발전방향이 모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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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Associate Research Center >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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