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사회의 종족적 민족주의와 다문화 통일교육Ethnic Nationalism and Multi - Cultural Unification Education in South Korea

Other Titles
Ethnic Nationalism and Multi - Cultural Unification Education in South Korea
Authors
강진웅
Issue Date
2015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종족적 민족주의; 통일교육; 다문화교육; 사회적 시민권; 상호문화주의; Ethnic nationalism; Unification education; Multi-cultural education; Social citizenship; Inter-culturalism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21, no.3, pp.253 - 275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21
Number
3
Start Page
253
End Page
27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6071
DOI
10.24159/joec.2015.21.3.253
ISSN
1598-9283
Abstract
냉전시대 남북한은 종족적 순수성과 민족의 통일을 앞세우면서 라이벌 정권을 배제, 악마화하는 종족적 민족주의를 통해 분단정치를 고착화시켰다. 그러나 21세기 탈냉전 다문화 시대를 맞아 적대적인 분단교육은 민족통일과 사회통합을 지향하는 다문화 통일교육으로 전환되었다. 더욱이 미래의 통일의 과제는 민족화해의 맥락을 넘어서 한국사회의 소수자 집단을 포용하는 다문화의 과제와 융합된 것이다. 이에 법적, 정치적 시민권의 개념을 넘어서 소수자 집단의 사회문화적 삶의 권리를 지향하는 사회적 시민권의 과제가 21세기 다문화 통일교육의 핵심적인 화두로 부각된 것이다. 대한민국의 국가 정체성과 이주 한인 및 외국인 등 소수자 집단의 사회적 시민권의 문제가 상호 교류, 경합하면서 현대 한국사회의 다문화 통일교육은 문화적 다중주의 및 상호문화주의, 다인종 소수자 교육, 이질성의 극복 및 혼성성의 공존을 중심으로 그 발전방향이 모색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ssociate Research Center > Research Institute of Korean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