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싱 범죄 프로파일링 모델 설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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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정영호 | - |
dc.contributor.author | 이국헌 | - |
dc.contributor.author | 이상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5T00:16:55Z | - |
dc.date.available | 2021-09-05T00:16:55Z | - |
dc.date.created | 2021-06-16 | - |
dc.date.issued | 2015 | - |
dc.identifier.issn | 1598-398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6098 | - |
dc.description.abstract | 스미싱 범죄 피해 사례에서 수집할 수 있는 공격정보들을 이용하여, 범죄수사에 사용하는 프로파일링 기법을 응용한스미싱 범죄 프로파일링 모델을 제안한다. 기존에 수사기관에서는 apk 파일의 해시를 이용한 시그니처 분석과 코드 내삽입된 C&C IP 분석방법을 사용하였으나, 시그니처의 다변화와 코드 난독화로 인해 그 활용도가 낮아졌다. 실제 수사기관에 접수된 169건의 피해사례의 분석을 통해, apk 파일 내 인증서 파일 일련번호의 재사용이 151건(89%), 퍼미션 파일의 재사용은 136건(80%)에 달한다는 점에 착안, 인증서 파일의 일련번호와 퍼미션 파일의 해시를 중심으로 한스미싱 프로파일링 모델을 설계하여 범죄를 군집화하여 기존의 해시 기반 군집화 방법을 보완하였고, 코드 유사도 검증을 통하여 추가로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정보보호학회 | - |
dc.title | 스미싱 범죄 프로파일링 모델 설계 | - |
dc.title.alternative | Designing SMS Phishing Profiling Model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상진 | - |
dc.identifier.doi | 10.13089/JKIISC.2015.25.2.29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정보보호학회논문지, v.25, no.2, pp.293 - 302 | - |
dc.relation.isPartOf | 정보보호학회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정보보호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93 | - |
dc.citation.endPage | 30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8776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yber-cri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fil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mishing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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