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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교육행정학 분야 양적 연구 동향 분석:「교육행정학연구」를 중심으로Analysis of Quantitative Research Trends in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Other Titles
Analysis of Quantitative Research Trends in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Authors
신현석박균열정주영김진미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educational administration; research trends; quantitative research; research themes; research methods; 교육행정학 연구 동향; 연구동향 분석; 연구주제; 통계방법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32, no.4, pp.109 - 142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32
Number
4
Start Page
109
End Page
14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9775
ISSN
1226-8755
Abstract
본 연구는 교육행정학 분야 양적 연구 동향을 분석하기 위해 창간호부터 2013년까지의 「교육행정학연구」에 게재된 양적연구방법을 사용한 논문(322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시기를 1983-1989, 1990-1999, 2000-2009, 2010-2013년으로 나누고, 연구주제, 방법유형(표집방법, 자료수집방법, 통계방법, 간접수집데이터, 연구종류, 타당도, 신뢰도), 기타 분석 기준( 연구대상 및 대상 숫자, 연구참여자 수, 논문종류, 표 숫자)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조직 및 경영’ 분야가 총 89편(27.6%)으로 가장 많았고, ‘초등·중등·고등 및 평생교육’ 분야가 86편(26.7%), ‘교육정책 및 기획’ 분야가 34편(10.6%)순이었다. 둘째, 연구대상으로는 ‘교사’가 178개(56.0%)로 가장 많았고, ‘학생’이 92개(28.9%), ‘일반 및 기타’가 63개(19.8%)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표집방법별로는 비확률표집과 확률표집이 비슷한 비율로 사용되었고, 데이터 수집은 간접수집(22.4%)보다 직접수집(77.4%) 방식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었으며, 통계방법별로는 중급통계와 고급통계 방법이 각각 35%로 유사한 비율로 활용되었다. 타당도의 경우 명시하지 않은 비율이 50% 이상이며, 신뢰도의 경우에는 Cronbach α값을 사용하는 비율이 53%로 가장 많았으나, 신뢰도를 명시하지 않은 비율도 46%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넷째, 연구참여자 수로는 1인 단독연구가 181편(56.2%)로 가장 많았으며, 연구의 종류로는 순수연구가 194편(60.2%), 프로젝트 84편(26.1%), 학위논문 43편(13.4%)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몇 가지 발전과제를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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