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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eld TBM에 적용 가능한 전기비저항 기반 터널 굴착면 전방 예측기술Predicting ground condition ahead of tunnel face utilizing electrical resistivity applicable to shield TBM

Other Titles
Predicting ground condition ahead of tunnel face utilizing electrical resistivity applicable to shield TBM
Authors
박진호이강현신영진김재영이인모
Issue Date
2014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Keywords
쉴드 티비엠; 이상지반; 터널 굴착면 전방; 터널 비저항 예측; Shield TBM; Anomalous zone; Ahead of tunnel face; Tunnel resistivity prediction
Citation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16, no.6, pp.599 - 61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 논문집
Volume
16
Number
6
Start Page
599
End Page
61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9779
ISSN
2233-8292
Abstract
TBM으로 시공되는 터널은 기계에 의해 전단면 굴착(full face tunnelling)이 이루어지므로, 굴착면에 접근하는 것이 매우 제한적이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TBM 터널에서 굴착면 전방의 지반상태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은 매우 드물다. 본 연구는 TBM에서 전기비저항을 사용하여 굴착면 전방의 이상지반을 예측할 수 있는 TBM 비저항 예측(TRP)시스템을 개발하고, TBM 현장에서의 적용성과 예측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 EPB 쉴드 TBM으로 시공 중인 지하철 터널에서 현장 실험을 수행하였다. TBM 비저항 예측 시스템은 전극을 사용하여 지반의 전기비저항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역해석을 수행하여, 이상지반의 위치와 두께 및 전기적 특성을 예측한다. 전극이 굴착면에 부착되도록 전방으로 전극을 밀어내는 장치를 제작하고, 챔버를 관통하여 전극이 나아갈 수 있도록 설계하여 TBM 제작에 반영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전방 예측을 가능하게 하였다. 1차 실험 결과, 굴착면 근접 지반과 굴착면 전방 지반의 전기비저항 및 유전율이 동일하게 나타나 이상지반이 존재하지 않음을 예측하였다. 2차 실험 결과, 굴착면 전방 약 1 m 지점부터 상대적으로 낮은 유전율 비를 가지는 이상지반 구간이 약 5 m 길이로 존재함을 예측하였다. 이는 각각 지표에서 물리탐사 또는 시추를 통해 조사된 지반상태 및 TBM 굴착 중 예측 구간에서 반출되었던 버력을 관찰한 기록과 잘 일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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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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