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를 활용한 STEAM 커리큘럼 설계, 적용 및 효과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심규헌 | - |
dc.contributor.author | 이상욱 | - |
dc.contributor.author | 서태원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5T13:07:48Z | - |
dc.date.available | 2021-09-05T13:07:48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598-501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9824 | - |
dc.description.abstract |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복합적인 문제들은 정보 논리적 사고를 통해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정보 논리적 사고력은 정보 교과의 프로그래밍 교육을 통해 효과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집중도를 높일 수 있는 정보 교과 STEAM 커리큘럼을 설계하였고 이를 적용및 평가하였다. 커리큘럼은 자기 주도적 학습과 조별 학습을 통하여 학습자 간에 상호작용이 이루어질수 있도록 하였으며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과학, 음악, 정보 교과의 관련 지식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실험은 초등학교 4~6학년에 재학 중인 정보 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 아두이노 보드를 활용하여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아두이노를 활용한 수업 후에 컴퓨터 과목에 대한 관심도와 프로그래밍에 대한흥미도가 증가하였다. 75%의 학생들이 컴퓨터에 대한 흥미가 늘어났고 93%의 학생들이 아두이노를 활용한 수업에 긍정적인 응답을 하였다. 연구 결과의 유효성은 t-test를 통해 입증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 |
dc.title | 아두이노를 활용한 STEAM 커리큘럼 설계, 적용 및 효과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TEAM Curriculum Utilizing Arduino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서태원 | - |
dc.identifier.doi | 10.32431/kace.2014.17.4.00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7, no.4, pp.23 - 32 | - |
dc.relation.isPartOf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23 | - |
dc.citation.endPage | 3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9897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융합인재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아두이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 논리적 사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E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duino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putational Think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ormatics Educa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