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타적 강화학습 과제를 이용한 이타성의 측정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설선혜 | - |
dc.contributor.author | 김학진 | - |
dc.contributor.author | 이민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5T13:08:07Z | - |
dc.date.available | 2021-09-05T13:08:07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229-067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9827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타 행동은 타인의 안녕에 가치를 부여하는 과정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람들이 타인의 안녕에 가치를 부여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이타적 강화학습과제를 개발하고 공감 성향과 내집단 편향과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강화학습과제에서 참가자들은 주어진 두 개의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여 보상을 얻을 수 있는데, 각 옵션의 보상 확률은 30%와 70%로 다르고, 시행을 반복하면서 선택과 결과 간의 관계를 학습해야 한다. 여기서 보상에 가치를 부여하는 정도는 보상 확률이 높은 옵션을 선택하는 빈도로 측정된다. 실험 1에서는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자기-보상, 자신과 타인에게 모두 도움이 되는 공동-보상, 타인에게만 도움이 되는 타인-보상 조건에서 참가자들의 학습 정도를 비교하고 공감 성향에 따라서 어떻게 다른 선택을 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정서적 공감 성향이 높은 참가자들이 공동-보상 조건과 타인-보상 조건에서 높은 수행을 보여서 타인의 안녕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2에서는 최소집단 패러다임을 이용하여 이타적 강화학습과제에서 내집단 편향이 관찰되는지 확인하였다. 참가자들은 내집단원에게 더 호감을 보였으며,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자기-보상 조건, 내집단원에게 도움이 되는 내집단원-보상 조건, 외집단원에게 도움이 되는 외집단원-보상 조건에서의 선택을 비교하였을 때, 자기-보상 조건과 내집단원-보상 조건에는 차이가 없고 외집단원-보상 조건에서만 보상 확률이 높은 그림을 선택하는 빈도가 낮았다. 즉, 외집단원보다는 내집단원의 안녕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했다. 실험 1과 실험 2의 결과는 이타적 강화학습과제가 이타성을 측정하는 타당한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심리학회 | - |
dc.title | 이타적 강화학습 과제를 이용한 이타성의 측정 | - |
dc.title.alternative | Measuring Individual Differences in Altruism with Altruistic Learning Task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학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일반, v.33, no.2, pp.467 - 489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심리학회지:일반 | - |
dc.citation.title | 한국심리학회지:일반 | - |
dc.citation.volume | 33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467 | - |
dc.citation.endPage | 48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8367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강화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타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최소집단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집단 편향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inforcement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ltru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pathy | - |
dc.subject.keywordAuthor | minimal group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group bia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