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희 시의 반복과 변주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오형엽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5T13:11:54Z | - |
dc.date.available | 2021-09-05T13:11:54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598-350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9861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글은 이장희 시의 리듬 구조를 그 기능과 역할에 초점을 맞추어 세밀하게고찰함으로써 이장희의 시 의식 및 시적 의미에 도달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이 글은 이장희 시의 리듬 구조를 크게 ‘반복’과 ‘변주’라는 두 유형으로 나눈 후, 다시 ‘반복’은 ‘단어의 반복’, ‘문장의 반복’으로 세분하고, ‘변주’는 ‘병렬적 대구’, ‘대비적 대구’, ‘점층적 대구’로 세분하여 그 기능과 역할을 구체적으로분석했다. 이장희 시에는 ‘단어의 반복’, ‘문장의 반복’이 빈번히 등장한다. ‘단어의 반복’은「달밤모래우에서」, 「새한머리」, 「고양이의 」 등에서 찾을 수 있다. 「달밤모래우에서」는 부사 “사박”, 목적격 조사 “를” 등을 반복함으로써 음악적 리듬을 효과적으로 살린다. 「새한머리」는 조사 “∼마다”, 형용사 “압흐다” 등이 반복되는 리듬 구조를 보여준다. 「고양이의 」은 명사 “버들가지”, 병렬형 어미 “∼고”, 서술형 어미“∼잇소” 등이 반복되는 리듬 구조를 보여준다. 이장희 시에서 ‘문장의 반복’은 「어느 밤」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시는 “비가 나리네”라는 문장의 반복을 통해 시적분위기를 효과적으로 형성한다. 이장희 시에서 ‘병렬적 대구’는 「비 인 집」, 「봄은고양이로다」 등에서 찾을 수있다. 「비 인 집」은 전반부에 ‘병렬적 대구’의 리듬 구조를 형성하고, 후반부에서시적 호흡과 리듬 구조를 변화시킨다. 「봄은고양이로다」는 각 연에 처소격 조사“∼에”, 서술형 어미 “∼도다(아라)” 등이 반복되고, ‘~ㄴ 고양이의 ∼에/∼ㄴ 봄의∼가 ∼도다(아라)’라는 기본 구문이 변주를 이루며 반복된다는 점에서 ‘병렬적 대구’의 전형적인 사례를 보여준다. 이장희 시에서 ‘대비적 대구’는 「靑天의 乳房」,「舞 臺」 등에서 찾을 수 있다. 「靑天의 乳房」은 “어머니”-“푸른하늘”-“乳房” 등의반복이 “食慾”의 반복과 상충하면서 ‘대비적 대구’의 리듬 구조를 만들어 낸다. 「舞臺」는 전반부의 희망적이고 능동적인 춤 장면과 중반부의 비극적이고 수동적인 촛불의 연기 장면으로 구분되면서 ‘대비적 대구’의 리듬 구조를 보여준다. 이장희 시에서 ‘점층적 대구’는 「쓸쓸한 시절」, 「봄하눌에눈물이돌다」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쓸쓸한 시절」은 ‘1연(A)-2연(B)-3연(C)-4연(D)’이 ‘기-승-전-결’의 전개 과정에서 점차 시적 리듬과 의미가 상승되어 가는 ‘점층적 대구’의 구조를 보여준다. 「봄하눌에눈물이돌다」는 ‘1연(A)-2연(B)-3연(C)-4연(D)’이 ‘기-승-전-결’의 전개 과정에서 시적 리듬과 의미가 상승되어 가는 ‘점층적 대구’의 구조를 보여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문학이론과비평학회 | - |
dc.title | 이장희 시의 반복과 변주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f Repetition and Variation in Lee Jang-hee's Poetr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오형엽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v.18, no.2, pp.51 - 75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 - |
dc.citation.title |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51 | - |
dc.citation.endPage | 7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8897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반복 | - |
dc.subject.keywordAuthor | 변주 | - |
dc.subject.keywordAuthor | 리듬 구조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능과 역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병렬적 대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비적 대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점층적 대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장희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pet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vari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rhythm struct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function and rol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ntithe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rallel antithe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rast antithe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adation antithe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e Jang-he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