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적 지지와 장애대학생 학업적응의 관계: 장애정체감의 매개효과 분석을 기반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문주영-
dc.contributor.author손승현-
dc.contributor.author이예다나-
dc.date.accessioned2021-09-05T13:20:12Z-
dc.date.available2021-09-05T13:20:12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226-786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993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대학생의 학업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인과관계를 탐색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장애대학생의 학업적응에 대한 사회적 지지의 직접효과와 장애정체감을 매개로한 매개효과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장애정체감의 사회적 지지와 학업적응의 관계에서의 매개효과 검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장애정체감은 사회적 지지와 학업적응 관계에서는 부분매개효과를, 그리고 사회적 지지와 학업적응의 하위변인인 동기화에서는 완전매개효과를 가졌다. 즉 사회적 지지가 장애대학생의 학업적응과 동기화를 직접적으로 높이기보다 장애정체감이라는 매개변인을 통해 동기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사회적 지지가 장애정체감과 같은 심리적 적응을 높이고 심리적 적응이 학업적응 중에서도 동기화를 높이는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는 사회적 지지를 강화함으로써 장애정체감과 같은 심리적 적응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장애대학생의 학업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나아가 본 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장애대학생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업적응 지원 프로그램이 개발되고 이를 적용한 중재연구가 후속연구로서 진행되길 제안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dc.title사회적 지지와 장애대학생 학업적응의 관계: 장애정체감의 매개효과 분석을 기반으로-
dc.title.alternativeThe Mediating Effects of the Disability Identity in Social Support and Adjustment to College of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손승현-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문제연구, v.27, no.3, pp.53 - 75-
dc.relation.isPartOf교육문제연구-
dc.citation.title교육문제연구-
dc.citation.volume27-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3-
dc.citation.endPage7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0264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장애대학생-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적 지지-
dc.subject.keywordAuthor장애정체감-
dc.subject.keywordAuthor학업적응-
dc.subject.keywordAuthor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support-
dc.subject.keywordAuthorThe disability identity-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adjustment to colleg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