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 독점기업, 소비자운동, 그리고 후생비용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성훈 | - |
dc.contributor.author | 이명훈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5T13:25:06Z | - |
dc.date.available | 2021-09-05T13:25:06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229-953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9997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독점이윤을 얻기 위해 두 기업이 경쟁하는 상황에서 소비자잉여를 보호하려는 소비자 운동이 후생비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본다. 먼저 기업의 지대추구행위와 소비자단체의 소비자운동이 공존하는 RS-CM 모형과 지대추구행위만 존재하는 RS 모형을 소개한 후, 각 모형 에서 SPNE와 NE를 유도함으로써 각 모형에서의 후생비용을 비교한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운동이 오히려 후생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결론이 도출된다. 즉, 상이한 비용함수를 가진 2개의 잠재적 독점기업 간 이윤격차의 크기와 독점이윤에 대비한 소비자잉여 증가분의 크기에 따라, 일정조건하에서는 소비자운동으로 인해 후생비용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국제경제학회 | - |
dc.title | 잠재적 독점기업, 소비자운동, 그리고 후생비용 | - |
dc.title.alternative | Potential Monopolies, Consumer Movement, and Welfare Cos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명훈 | - |
dc.identifier.doi | 10.17298/kky.2014.20.1.002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국제경제연구, v.20, no.1, pp.27 - 50 | - |
dc.relation.isPartOf | 국제경제연구 | - |
dc.citation.title | 국제경제연구 | - |
dc.citation.volume | 20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27 | - |
dc.citation.endPage | 5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6505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nopoly | - |
dc.subject.keywordAuthor | Welfare Cos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umer Mov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독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후생비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자운동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