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참여 학생의 입장에서 본 CAMPUS Asia 사업의 효과와 장애요인 분석Effect and Barriers of the CAMPUS Asia Project among China, Japan, and Korea: Analysis from Participant Students’ Perspectives

Other Titles
Effect and Barriers of the CAMPUS Asia Project among China, Japan, and Korea: Analysis from Participant Students’ Perspectives
Authors
전재은변기용이수지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CAMPUS Asia; 학생 교류; 국제 교류; 해외 유학; CAMPUS Asia; student exchange; international exchange; study abroad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32, no.2, pp.107 - 136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32
Number
2
Start Page
107
End Page
13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017
ISSN
1226-8755
Abstract
본 논문은 2012년부터 시범 운영되고 있는 한중일 3국간 대학생 교류 프로그램인 CAMPUS Asia 사업의 효과와 장애요인을 참여 학생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CAMPUS Asia 프로그램을 통해 중국 및 일본 대학에 파견된 한국 학생 16명을 심층 면접하였다. 분석 결과, 참여 학생들은 중국과 일본에 대한 막연한 부정적 인식에서 탈피하고 모국인 한국에 대해서도 객관적으로 이해하게 되는 인식의 변화, 동아시아 지역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진로 계획의 구체화 및 학문적‧문화적 소양의 획득 등 다양한 효과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장애요인으로서는, (1) 사업설계와 행정지원 측면에서 일반 교환학생 프로그램과의 차별성 미흡, 중국 대학에서의 행정 지원 미흡, 일관성과 예측가능성이 떨어지는 학점인정 시스템이 지적되었고, (2) 교육과정 및 수업운영 측면에서는 제한된 수업선택의 폭과 낮은 수업의 질, 불충분한 논문지도와 졸업지연의 부담감, 교류부족으로 인한 소속감이나 사업 정체성 형성의 어려움이 문제점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향후 CAMPUS Asia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사업설계 및 행정적 지원,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Byun, Ki yong photo

Byun, Ki y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