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검정 체육교과서 여가활동 내용 분석Content Analysis on the Leisure Activity Section in the Authorized Elementary School Physical Education Textbooks of 2009 Curriculum Revision
- Other Titles
- Content Analysis on the Leisure Activity Section in the Authorized Elementary School Physical Education Textbooks of 2009 Curriculum Revision
- Authors
- 한만석; 이해령; 김매이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체육학회
- Keywords
- leisure education; comparative analysis; PE textbooks; elementary school
- Citation
- 한국체육학회지, v.53, no.2, pp.227 - 23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체육학회지
- Volume
- 53
- Number
- 2
- Start Page
- 227
- End Page
- 23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027
- ISSN
- 1738-964X
- Abstract
- 이 연구는 2009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에 따라 출판된 검정 체육 교과서 여가 활동의 내용 요소를 분석하고 향후 여가 교육의 방향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3, 4학년 검정 체육교과서 12종을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구성 체계와 내용으로 범주를 나누어 각각의 하위범주에 있는 준거들을 분석하는 비교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체육교과서 5개 영역 중 여가활동 영역이 다른 영역에 비해 낮은 비율로 편성되어 있었다. 여가활동의 전체적 구성 체계와 제목 형태는 교과서별로 다르게 나타났으나 선 이해 후 활동의 형태로 구성되었으며, 학년 별 신체활동 가치를 잘 반영하고 있었다. 창의관련 요소가 인성관련 요소보다 다소 비중 있게 편성되고 있으나 전체적으로 창의 및 인성적 측면이 잘 반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전 교육과정에 비해 인지적 영역에 관한 학습목표가 증가한 특징을 보였으나 여전히 심동적 영역에 치중되어 정의적 영역 목표의 부족 등의 문제점도 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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