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의 이론에 근거한 인도의 정보교육과정 고찰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자미 | - |
dc.contributor.author | 이원규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5T13:50:3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5T13:50:32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598-501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080 | - |
dc.description.abstract | 인도는 2007년 고등학교의 정보교과 교육과정을 발표한 이후, 고등학교와 연계된 교육을 위해 2013년6월 초등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을 발표하였다. 인도 교육과정 중 특징적인 것은 교육과정의 구조는 나선형을 지향하지만, 교육 방법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과정의 패러다임을 바꾼브루너의 ‘지식의 구조’에 근간하여 교육과정을 개정하였다. 본 연구는 나선형 교육과정을 지향하면서,교육의 현장에서는 ‘내러티브적’ 사고를 강조한 인도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하나의 교육과정에서 ‘지식구조론’과 ‘내러티브’ 이론을 동시에 표현한 인도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정보교과교육과정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 |
dc.title | 브루너의 이론에 근거한 인도의 정보교육과정 고찰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India’s CMC(Computer Masti Curriculum) based on Bruner’s educational theorie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자미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원규 | - |
dc.identifier.doi | 10.32431/kace.2014.17.6.00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7, no.6, pp.59 - 69 | - |
dc.relation.isPartOf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6 | - |
dc.citation.startPage | 59 | - |
dc.citation.endPage | 6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3222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ructure of Knowled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narrativ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MC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formati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식구조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러티브 | - |
dc.subject.keywordAuthor | CMC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교과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