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브루너의 이론에 근거한 인도의 정보교육과정 고찰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자미-
dc.contributor.author이원규-
dc.date.accessioned2021-09-05T13:50:32Z-
dc.date.available2021-09-05T13:50:32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598-5016-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080-
dc.description.abstract인도는 2007년 고등학교의 정보교과 교육과정을 발표한 이후, 고등학교와 연계된 교육을 위해 2013년6월 초등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을 발표하였다. 인도 교육과정 중 특징적인 것은 교육과정의 구조는 나선형을 지향하지만, 교육 방법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과정의 패러다임을 바꾼브루너의 ‘지식의 구조’에 근간하여 교육과정을 개정하였다. 본 연구는 나선형 교육과정을 지향하면서,교육의 현장에서는 ‘내러티브적’ 사고를 강조한 인도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하나의 교육과정에서 ‘지식구조론’과 ‘내러티브’ 이론을 동시에 표현한 인도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정보교과교육과정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컴퓨터교육학회-
dc.title브루너의 이론에 근거한 인도의 정보교육과정 고찰-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India’s CMC(Computer Masti Curriculum) based on Bruner’s educational theori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자미-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원규-
dc.identifier.doi10.32431/kace.2014.17.6.00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7, no.6, pp.59 - 69-
dc.relation.isPartOf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dc.citation.title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59-
dc.citation.endPage6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3222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tructure of Knowledge-
dc.subject.keywordAuthornarrative-
dc.subject.keywordAuthorCMC-
dc.subject.keywordAuthorInformatics-
dc.subject.keywordAuthor지식구조론-
dc.subject.keywordAuthor내러티브-
dc.subject.keywordAuthorCMC-
dc.subject.keywordAuthor정보교과-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Scienc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WON GYU photo

LEE, WON GYU
컴퓨터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