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의 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개인 간 차와 개인 내 변화량의 비교Influential Factors on Resili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Comparison of Inter- and Intra-individual Differences

Other Titles
Influential Factors on Resili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Comparison of Inter- and Intra-individual Differences
Authors
이지희이상민엄정호김소린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심리학회산하학교심리학회
Keywords
탄력성; 중학생; 보호요인; 위험요인; 개인 간 차; 개인 내 변화량; resilience; middle school students; protective factors; risk factors; inter- and intra-individual difference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학교, v.11, no.1, pp.165 - 18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학교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165
End Page
18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122
DOI
10.16983/kjsp.2014.11.1.165
ISSN
1738-463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이 탄력성의 개인 간 차와개인 내 변화량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의 중학교에 다니는학생 400여 명을 대상으로 탄력성과 우울, 불안, 학업자아개념, 대처전략을 측정하였다. 탄력성의 개인 간 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내기 위해 첫 번째 분석은 1차 시점에서 측정한 우울, 불안, 학업자아개념, 대처전략을 독립변수로, 1차 시점에서 측정한 탄력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회귀분석하였다. 개인 내 탄력성의 변화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내기위하여 두 번째 분석은 1-2차 탄력성 변화량에 대한 1차 보호요인 및 위험요인의 회귀분석을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 번째 분석에서는 학업자아개념, 문제중심 대처전략이 탄력성의 개인 간 차이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우울과 소망적 사고 대처전략이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두 번째 분석에서는 개인 내 탄력성 변화량에 학업자아개념과 우울이각각 유의미한 정적, 부적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개인 간 차와 개인 내 변화량에서 차이가 남을 의미한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탄력성에영향을 주는 변인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였고, 상담 실제에 있어서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Min photo

Lee, Sang Mi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