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개인 간 차와 개인 내 변화량의 비교Influential Factors on Resili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Comparison of Inter- and Intra-individual Differences
- Other Titles
- Influential Factors on Resilience of Middle School Students: Comparison of Inter- and Intra-individual Differences
- Authors
- 이지희; 이상민; 엄정호; 김소린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심리학회산하학교심리학회
- Keywords
- 탄력성; 중학생; 보호요인; 위험요인; 개인 간 차; 개인 내 변화량; resilience; middle school students; protective factors; risk factors; inter- and intra-individual difference
- 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학교, v.11, no.1, pp.165 - 18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심리학회지:학교
- Volume
- 11
- Number
- 1
- Start Page
- 165
- End Page
- 18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122
- DOI
- 10.16983/kjsp.2014.11.1.165
- ISSN
- 1738-463X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과 위험요인이 탄력성의 개인 간 차와개인 내 변화량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의 중학교에 다니는학생 400여 명을 대상으로 탄력성과 우울, 불안, 학업자아개념, 대처전략을 측정하였다. 탄력성의 개인 간 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내기 위해 첫 번째 분석은 1차 시점에서 측정한 우울, 불안, 학업자아개념, 대처전략을 독립변수로, 1차 시점에서 측정한 탄력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회귀분석하였다. 개인 내 탄력성의 변화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알아내기위하여 두 번째 분석은 1-2차 탄력성 변화량에 대한 1차 보호요인 및 위험요인의 회귀분석을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 번째 분석에서는 학업자아개념, 문제중심 대처전략이 탄력성의 개인 간 차이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우울과 소망적 사고 대처전략이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두 번째 분석에서는 개인 내 탄력성 변화량에 학업자아개념과 우울이각각 유의미한 정적, 부적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개인 간 차와 개인 내 변화량에서 차이가 남을 의미한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탄력성에영향을 주는 변인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였고, 상담 실제에 있어서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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