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교직교양과목 운영을 통해 살펴본 중등예비교사들의 지속가능발전교육 경험 분석A Qualitative Analysis of the Experiences of Preservice Teachers in a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Course

Other Titles
A Qualitative Analysis of the Experiences of Preservice Teachers in a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Course
Authors
손승현이예다나문주영
Issue Date
2014
Keywords
예비교사; ESD; 지속가능발전교육; 질적연구; Pre-service Teachers; ES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Ground Theory; Qualitative Study
Citation
한국교육, v.41, no.3, pp.147 - 17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
Volume
41
Number
3
Start Page
147
End Page
17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127
DOI
10.22804/jke.2014.41.3.006
ISSN
1599-2659
Abstract
본 연구는 다양한 전공의 예비교사에게 지속가능발전교육을 가르치기 위한 수업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과 규명하고 있는 역량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2012년 2학기와 2013년 2학기에 지속가능발전교육수업을 수강한 23명의 예비교사이며 연구 자료는 성찰일지, 최종보고서, 인터뷰, 소감문이다. 본 연구는 ESD의 역량에 해당하는 ‘지식’, ‘시스템 사고’, ‘감성’, ‘윤리와 가치’, ‘행동과 실천’을 큰 축으로 두고 Strauss와 Corbin(1998)이 제시한 근거이론 접근 방법에 기반을 두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 과정에서 나타나는 예비교사들의 경험은 총 164개의 개념과 28개의 하위범주로 구분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지속가능발전과 관련하여 예비교사들이 갖추고 있는 역량을 확인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을 학교교육현장에 적용시키기 위하여 예비교사들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지, 교수되어야 할 부분이 어떤 내용인지 살펴보았다. 나아가 지속가능발전교육 영역의 주제와 이슈를 중심으로 통합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행을 연습함으로 역량을 가지고 통합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실제적 방안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Seung Hyun photo

Son, Seung Hy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