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2009개정 중학교 기술・가정과 교과서 1권 가정생활영역에 나타난 Noddings의 행복 교육 활성화 요소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연숙-
dc.contributor.author유세종-
dc.date.accessioned2021-09-05T13:56:28Z-
dc.date.available2021-09-05T13:56:28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225-1488-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13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Noddings가 제안하는 행복교육 활성화 영역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요소를 추출하고, 이러한 요소가 2009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1권 가정생활 영역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단원에 어떻게 반영되어 있는가를 분석하기 위하여 시도 되었다. 분석대상이 된 교과서는 M 출판사 교과서이며 분석대상 교과서의 구성 체제 요소는 대단원 도입, 중단원 도입, 소단원 도입, 목표 진술, 본문 진술, 활동과제, 표/그림/사진, 보충 및 심화 학습자료, 중단원 및 대단원 마무리 부분이다. 교과서 분석 시 반영 여부 판단 Noddings 저서에서 사용된 ‘단어’, ‘개념’, ‘관점’, ‘내용진술’, ‘절차’와 교과서의 여러 구성체제의 요소가 어떻게 유사한가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Noddings는 행복교육 활성화 영역을 개인생활 영역에서 5가지 영역-가정 만들기, 장소와 자연의 역할, 아이 키우기, 인격과 영성적 경험, 대인관계의 성장-과 공적생활 영역에서 2가지 영역-일을 위한 준비, 공동체․민주주의․사회참여․봉사-을 제안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 7가지 영역에서 26개 하위 영역과 98개 세부 요소를 내용 분석을 적용하여 추출하였다. 둘째, 각 단원마다 행복교육 활성화 영역을 반영하는 비율이 다르게 나타났다. ‘청소년의 이해’ 단원이 반영 비율이 가장 높았고, ‘청소년의 자기관리’ 단원이 반영 비율이 가장 낮았다. 셋째, 교과서의 구성 체제 요소의 모든 부분에 Noddings가 제안하는 행복교육 활성화 영역들이 대부분 반영되었지만, 특히 본문진술, 표/그림/사진 자료에서 행복교육 활성화 영역의 세부요소를 반영하는 비율이 좀 더 높게 나타났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가정과교육학회-
dc.title2009개정 중학교 기술・가정과 교과서 1권 가정생활영역에 나타난 Noddings의 행복 교육 활성화 요소 분석-
dc.title.alternativeAn Analysis on the Elements of Activating Happiness Education Suggested by Noddings Reflected in the Home Economics Part of Middle School Technology-Home Economics Textbook Volume 1 of 2009 Curriculum Revis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연숙-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26, no.1, pp.31 - 53-
dc.relation.isPartOf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dc.citation.volume26-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1-
dc.citation.endPage5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86520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home economics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specific elements of activating happiness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Understanding Adolescence-
dc.subject.keywordAuthorLife of Adolescence-
dc.subject.keywordAuthorSelf-management of Adolescence-
dc.subject.keywordAuthor가정과 교육과정-
dc.subject.keywordAuthor행복교육 활성화 세부영역-
dc.subject.keywordAuthor청소년의 이해-
dc.subject.keywordAuthor청소년의 생활-
dc.subject.keywordAuthor청소년의 자기 관리-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