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메시지 측면성에 따른 정보원의 설득 효과 연구설득의도의 매개과정을 중심으로Effectiveness of Source and Message Sidedness on Corporate Advocacy :Testing Mediation Role of Persuasion Intent

Other Titles
Effectiveness of Source and Message Sidedness on Corporate Advocacy :Testing Mediation Role of Persuasion Intent
Authors
염정윤정세훈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PR학회
Keywords
정보원 유형; 메시지 측면성; 설득 지식 모형; 조절된 매개; Source Type; Message Sidedness; Persuasion Knowledge Model; Moderated Mediation
Citation
홍보학연구, v.18, no.3, pp.334 - 363
Indexed
KCI
Journal Title
홍보학연구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334
End Page
36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142
DOI
10.15814/jpr.2014.18.3.334
ISSN
1229-2869
Abstract
본 연구는 기업의 PR 커뮤니케이션에서 정보원 유형(제3자 vs. 기업)과 메시지 측면성(일면적 vs. 양면적)에 따른 설득 효과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실험적으로 검증하고, 설득 지식 모형의 적용을 통해 설득 의도가 설득 과정의 매개 변인으로서 작용하는지 확인하였다. 특히 기존 연구에서 거의 살펴보지 않았던 정보원 유형과 메시지 측면성 간의 상호작용 효과에 주목하였다. 연구 결과, 정보원 유형에 따른 설득 효과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설득의 과정을 설득의도에 대한 인식이 매개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정보원 유형과 메시지 측면성의 상호작용은 종속변인에 직접적인 효과를 나타내지는 않았지만 설득의도의 매개 과정에는 영향을 미치는 조절된 매개 모형이 검증되었다. 구체적으로 제3자 정보원은 양면적 메시지를 사용할 때 설득 의도 인식이 감소하여 설득 효과가 증가하였지만, 기업 정보원은 일면적 메시지를 사용할 때 설득 효과를 높일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쟁점이나 위기 상황에 놓인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실무적 함의를 지닌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Se Hoon photo

Jeong, Se Hoon
미디어학부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