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오픈마켓 사용자 선호요인 연구: 주요 4사 웹 메인인터페이스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User Preference Factor of Internet Open Market Users: Centered in the web main interface of 4 major open markets in Korea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User Preference Factor of Internet Open Market Users: Centered in the web main interface of 4 major open markets in Korea
- Authors
- 김문환; 김태호; 이홍철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감성과학회
- Keywords
- 오픈마켓; 웹 인터페이스; 분산분석; open market; web interface; alaysis of variance
- Citation
- 감성과학, v.17, no.4, pp.19 - 2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감성과학
- Volume
- 17
- Number
- 4
- Start Page
- 19
- End Page
- 2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244
- DOI
- 10.14695/KJSOS.2014.17.4.19
- ISSN
- 1226-8593
- Abstract
-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오픈마켓은 가장 각광받고 있는 온라인 시장이다. 현재 오픈마켓은 너무 많은 상품들로 인해 고객들이 원하는 상품을 찾을 때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오픈마켓은 효율적인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선해야 한다. 본 연구는 국내 오픈마켓 주요 4사의 메인 화면을 기준으로 웹 인터페이스를 분석하였고, 분석요인에 대한 만족도 평가를 진행하였다. 분석결과, 고객들이 어떠한 요인을 선호하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었으며, 설문 응답자로부터 가장 높은 만족도를 얻은 오픈마켓과 응답자들의 선호 요인이 인과관계를 가짐을 확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Industrial and Management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