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센터 지도자 매력성이 참여자의 심리적 욕구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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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최현아 | - |
dc.contributor.author | 정주혁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5T14:10:54Z | - |
dc.date.available | 2021-09-05T14:10:54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738-964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26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생활체육 참여자들이 지각하는 지도자의 매력과 그들의 심리적 욕구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스포츠 센터에서 그룹운동을 참여하는 여성 참여자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한 후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스포츠지도자 매력성, 심리적 욕구 척도를 활용하여 306부의 자료를 수집 한 후 연구의 목적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운동 참여빈도 및 운동수준에 따라 지도자의 매력과 심리적 욕구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도자의 매력과 심리적 욕구의 하위요인 간에는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지도자 매력성 하위요인 중 친밀성, 유사성은 심리적 욕구 하위요인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도자 매력성 하위 요인 중 호감성은 심리적 욕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체육학회 | - |
dc.title | 스포츠센터 지도자 매력성이 참여자의 심리적 욕구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Sports Center Instructor' Attractiveness on the Psychological needs of participant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주혁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체육학회지, v.53, no.5, pp.81 - 92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체육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체육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53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81 | - |
dc.citation.endPage | 9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2096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structor Attractiv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Psychological nee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ercise particip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ercise ability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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