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의 교수학적 내용지식과 수업실제 분석 - 중학교 함수단원 -An Investigation of Beginning and Experienced Teachers’ PCK and Teaching Practices - Middle School Functions -

Other Titles
An Investigation of Beginning and Experienced Teachers’ PCK and Teaching Practices - Middle School Functions -
Authors
최윤화최상호김동중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학교수학회
Keywords
PCK(교수학적 내용지식); 초임교사; 경력교사; 함수;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Beginning Teachers; Experienced Teachers; Function
Citation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7, no.2, pp.251 - 27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251
End Page
27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271
ISSN
1229-089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임교사와 경력교사가 함수 단원을 지도할 때 수업 전 계획단계에서 PCK의 특징을 분석하고 이러한 특징이 실제 수업에서 어떻게 발현하는지를 분석하여 교수학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초임교사 2명과 경력교사 2명을 대상으로 수업 계획단계에서 PCK의 특징을 분석하고자 인터뷰와 조사연구를 실시하였고, 이러한 특징이 실제 수업에서 발현되는지 분석하기 위해 실제 수업을 관찰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경력교사는 학습자, 교육과정, 교육방법, 수업상황에 대한 PCK를 바탕으로 실제 수업에서 학습자의 학습동기유발을 고려하고 학생의 다양성을 존중하며 학생의 참여를 이끄는 수업을 진행한 반면 초임교사는 자신의 PCK를 경력교사와 비슷한 수준으로 갖고 있었지만 실제 수업 발현에서 나타나지 않은 부분들이 많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향후 교사양성교육과 교사연수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