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WOT-AHP 분석을 활용한 소셜커머스의 지속가능한 성공 전략 도출Strategies to Achieve Sustainable Success for Social Commerce using SWOT-AHP analysis

Other Titles
Strategies to Achieve Sustainable Success for Social Commerce using SWOT-AHP analysis
Authors
최병돈김진민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생산관리학회
Keywords
Social Commerce; SWOT;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소셜커머스; SWOT 분석;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
Citation
한국생산관리학회지, v.25, no.4, pp.401 - 41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생산관리학회지
Volume
25
Number
4
Start Page
401
End Page
41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347
DOI
10.21131/kopoms.25.4.201411.401
ISSN
1229-831X
Abstract
새로운 기술의 등장은 기업에게는 새로운 시장의 기회를 주며, 소비자에게는 만족의 크기를 증가시킨다. 인터넷시대를 넘어 모바일시대로 접어들면서 소셜커머스를 통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고 새로운 채널이 형성되었다. 소셜커머스는 온라인상에서 개인의 네트워크들이 서로 연결되어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채널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최근 소셜커머스 산업은 어려움이 직면하고 있다. 규모가 커짐에 따라 증가하는 인건비와 광고비의 부담, 다른 채널 주체들의 유사한 형태의 사업구조 활용, 외국기업의 국내진출 등은 소셜커머스의 존립조차 어렵게 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고유의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는 소셜커머스의 지속가능한 성공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SWOT-AHP 분석을 활용하였다. SWOT-AHP 분석은 SWOT분석과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분석을 동시에 실시하여 전략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다. 정성적인 SWOT 분석을 정량적인 방법인 AHP 분석을 활용하여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여 준다. SWOT-AHP 분석으로 도출한 1) 강점: 소셜미디어를 통한 자발적 홍보효과, 2) 약점: 서비스 품질 보증과 협력업체 관리체제 미흡, 3) 기회: SNS를 활용한 고객 관계 형성으로 브랜드 충성도 제고, 그리고 4) 위기: 낮은 진입장벽으로 과다 경쟁 등의 네 가지 요인을 통해 전략을 도출하였다. 예를 들어, 강점을 통해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은 소셜미디어를 통한 자발적 홍보효과를 통해 SNS에서 고객 관계 형성으로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을 도출하여 세부적인 실행방안을 구상할 수 있게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rporate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