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의 수업 구성 토대로서 교과교육과정기준의 문제와 개선 과제 탐색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지혜-
dc.contributor.author홍후조-
dc.date.accessioned2021-09-05T14:47:41Z-
dc.date.available2021-09-05T14:47:41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738-7256-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35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가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한 근본 토대가 국가 수준 교과교육과정기준임을 명확하게 밝히고, 이를 위한 교과교육과정기준의 형식과 내용의 현황, 문제점 및 그 개선 방안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첫째, 교육과정 재구성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개관하여 연구자들은 수업 구성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의 대상을 무엇으로 인식하고 있는지에 관해 살펴보았다. 둘째, 교육과정 재구성의 대상이 교과교육과정기준을 재구성한 교과서가 아니라 교과교육과정기준이 되어야 하는 이유를 밝히고, 현행 교과교육과정기준은 수업 구성의 토대로 기능하는데 충분한지에 관해 검토하였다. 셋째, 이상의 내용을 바탕으로 교사의 수업 구성을 위해 그 바탕이 되는 교과교육과정기준이 갖춰야 할 모습에 관해 탐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연구자들은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의 대상을 서로 다르게 정의하여 합의되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둘째, 교과교육과정기준의 명료성이 낮아 교사가 현재의 교과교육과정기준만으로는 온전히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어려운 형편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교육과정 중심의 수업을 위해서는 교사의 수업 구성의 토대가 되는 교과교육과정기준이 먼저 그 모습을 제대로 갖추어야 한다. 교과교육과정기준은 좀 더 수업과 교사 친화적으로 명료하게 기술될 필요가 있다. 또한 지식만 아니라 활동과 태도를 종합하는 핵심역량이 지닌 가능성을 기준 개발에 응용할 여지가 높으며, 교과교육과정기준 중심의 성취평가가 이루어질 때 기준의 활용도는 더 높아진다고 보았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교육과정적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여건 조성을 위해 교사학습공동체의 활성화를 강조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원교육학회-
dc.title교사의 수업 구성 토대로서 교과교육과정기준의 문제와 개선 과제 탐색-
dc.title.alternativeReconsideration on the National Subject Curriculum Standards as the Bases of Teachers' Lesson Plan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후조-
dc.identifier.doi10.24211/tjkte.2014.31.4.2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원교육연구, v.31, no.4, pp.29 - 52-
dc.relation.isPartOf한국교원교육연구-
dc.citation.title한국교원교육연구-
dc.citation.volume31-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29-
dc.citation.endPage5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3906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apos-
dc.subject.keywordAuthors curriculum reconstruction-
dc.subject.keywordAuthornational subject curriculum standards-
dc.subject.keywordAuthortextbooks-
dc.subject.keywordAuthorclarity-
dc.subject.keywordAuthorus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the base of teachers&apos-
dc.subject.keywordAuthorlessons-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s&apos-
dc.subject.keywordAuthorexpertise-
dc.subject.keywordAuthorperformance assessment-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learning communities-
dc.subject.keywordAuthor교육과정 재구성의 대상-
dc.subject.keywordAuthor교과교육과정기준-
dc.subject.keywordAuthor교과서-
dc.subject.keywordAuthor기준의 명료성과 활용도-
dc.subject.keywordAuthor교사-
dc.subject.keywordAuthor수업의 토대-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구성-
dc.subject.keywordAuthor교사의 교육과정적 전문성-
dc.subject.keywordAuthor성취평가-
dc.subject.keywordAuthor교사학습공동체-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Hoo Jo photo

Hong, Hoo Jo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