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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로워십 척도 개발 및 타당화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Followership Scale

Other Titles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Followership Scale
Authors
최준원권성우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기업경영학회
Keywords
Followership; Leadership; Scale Development; Measurement Equivalence; Construct Validity; 팔로워십; 리더십; 척도개발; 측정동일성; 구성타당도
Citation
기업경영연구, v.21, no.6, pp.131 - 159
Indexed
KCI
Journal Title
기업경영연구
Volume
21
Number
6
Start Page
131
End Page
15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382
ISSN
1229-957X
Abstract
기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들의 리더십과 함께 팔로워십도 중요한 요인이다. 그러나 팔로워십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리더십 대비 크게 부진한 상황이다. 특히, 국내의 팔로워십 연구는 고유의 관점을 제안하는 연구가 많지 않은 가운데 미국기업을 기반으로 개발된 Kelley(1992)의 척도를 활용하는 연구가 주를 이루어 왔다. 본 연구는 국내 기업의 구성원을 기반으로 신규 팔로워십 척도를 개발함으로써 팔로워십에 대한 보다 다양한 관점과 논의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팔로워십 측정문항들을 개발한 후 설문을 통해 측정한 373부의 표본을 대상으로 탐색적·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주도적 책임수행, 상생, 진정성, 직무열의, 조직제도 순응, 업무능력, 성실성 등의 7개 팔로워십 역량을 측정하는 38개 문항이 확정되었다. 개발된 척도에 대해 측정동일성 검증을 시행한 결과 형태동일성, 메트릭동일성, 절편동일성 등이 수용됨으로써 기업 구성원의 팔로워십 측정에 활용될 수 있는 척도의 안정성이 확인되었다. 척도에 대한 수렴 및 변별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기존 팔로워십 척도와 유의한 수렴타당도가 나타났고, 과업수행, 맥락수행, 변혁적 리더십 등과는 유의한 변별타당도가 나타났다. 이어서 팔로워십 연구들이 준거변인으로서 검증해온 대표적 변인인 정서적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을 대상으로 법칙 및 증분타당도를 검증한 결과가 유의하게 나타남으로써, 개발된 척도가 주요 조직 변인을 설명 및 예측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연구과제 등에 대하여 논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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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won, Seung woo
경영대학 (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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