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일본의 금전교육의 특징과 시사점 - 금전교육에 대한 학교 밖 지원 시스템을 중심으로 -The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 of Financial Literacy in Japan : Focusing on the Support System Outside of Schools

Other Titles
The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 of Financial Literacy in Japan : Focusing on the Support System Outside of Schools
Authors
장지은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비교교육학회
Keywords
Economic Education; Financial Literacy; Consumer Education; Socialization; Society Formation; Education Support; Japan; Education Outsides Schools; 경제교육; 금전교육; 소비자교육; 사회화; 사회형성; 교육 지원; 학교 밖 교육; 일본
Citation
비교교육연구, v.24, no.4, pp.129 - 156
Indexed
KCI
Journal Title
비교교육연구
Volume
24
Number
4
Start Page
129
End Page
15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392
ISSN
1229-3903
Abstract
본 논문은 2005년 경제교육원년을 계기로 활성화된 일본의 금전교육의 실태에 나타난 학교 바깥의 지원시스템의 특징과 시사점을 연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 세 가지의 연구를 추진하였다. 첫째는 경제교육원년을 계기로 하여 금전교육을 확대하게 된 사회적 배경을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의 고찰을 토대로 하여 2000년대의 금융시장, 금융정책, 금전생활의 변화를 고찰하였다. 둘째는, 금전교육의 지원환경을 만들어 낸 일본정부(금융청)와 일본은행 내의 금융광보중앙위원회의 사업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양 기관이 발행한 자료의 분석 및 기관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셋째는 위와 같은 기관이 제작하여 학교에 배부한 금전교육의 교재분석을 통하여 일본사회에서 2000년대 요구하는 금전교육의 교육의 방향을 살펴하였다. 위와 같은 분석과 고찰을 통하여 본 논문에서는 일본의 금전교육의 지원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일본의 금전교육은 실생활에의 적응의 방식을 금전을 매개로 하여 이해할 수 있는 유용성을 추구함과 동시에, 금전을 매개로 한 사회참여를 통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사회형성자’로서의 인간의 발달에 초점을 맞추어 수행되고 있는 점이었다. 둘째, 일본의 금전교육은 학교의 교과 교육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금전교육의 필요성을 정부주도 하에 금전교육 관련주체를 연계한 범사회적인 교육지원환경을 마련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금전교육자원을 조직화하고 있는 점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