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부모의 교육지원이 초등학생의 인지적 성취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parental educational support on cognitive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arental educational support on cognitive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uthors
황여정장희원김경근
Issue Date
2014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parental educational support; cognitive achievement; hierarchical linear modeling; parental educational expectation; 부모의 교육지원; 인지적 성취; 위계적 선형 모형; 부모의 기대교육수준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0, no.1, pp.95 - 12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95
End Page
12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410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는 서울교육종단연구 1-3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부모의 교육지원이 초등학생의 인지적 성취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그 정책적 함의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수행되었다. 위계적 선형 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ing) 분석을 실시한 결과, 부모의 기대교육수준, 학습지도, 사교육 참여가 아동의 인지적 성취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부모와 함께하는 여가 및 문화 활동과 교사와의 상담은 오히려 인지적 성취에 부적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부모-자녀 간 밀착도, 학업 정보 수집, 학교활동 참여, 체험활동 참여는 아동의 인지적 성취와 연관성은 있지만 그것에 의미 있는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이러한 변수들이 아동의 인지적 성취와 의사관계(spurious relationship)의 상태에 있음을 시사한다. 한편 학교수준 변수들 중에서는 학교평균 수업분위기가 인지적 성취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계층 간 교육격차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계층적 배경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부모의 심리적 지원을 강화하는 한편 양호한 수업분위기의 조성을 위한 학교 단위의 노력이 요망됨을 제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yung keun photo

Kim, Kyung ke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