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의 서사구조와 상호텍스트성에 대하여Narrative structure and intertextuality in the Chinese film The Chef, the Actor, the Scoundrel
- Other Titles
- Narrative structure and intertextuality in the Chinese film The Chef, the Actor, the Scoundrel
- Authors
- 한서; 안정오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기호학회
- Keywords
- 서사구조; 텍스트성; 상호텍스트성; 기호학; 영화; Narrative Structure; Textuality; Intertextuality; Semiotics; Film
- Citation
- 기호학 연구, v.40, pp.311 - 33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기호학 연구
- Volume
- 40
- Start Page
- 311
- End Page
- 33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422
- ISSN
- 1229-3172
- Abstract
- 본 논문에서 우리는 중국의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1)의 다각적인 분석을 시도하여 보았다. 그래서 2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의 서사구조를 줄거리의내용에 따라서 쇼트와 몽타쥐로 나누어 시퀸스별로 분석해 보았다. 3장에서는 영화<주자ㆍ희자ㆍ비자>를 기호학적 차원에서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주자ㆍ희자ㆍ비자>의 등장인물과 줄거리는 그레마스의 기호학적 사각형의 대립구조를 나타내고있음을 확인하였다.
일반적으로 양항대립을 가정할 수 있으나 본 영화는 그레마스의 사각형구조를통해서 대립, 포함, 함의 관계를 적절하게 등장인물들이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4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의 상호텍스트성을 신화 <탁록지전>과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을 대비하여 추출해 보았다. 즉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는 매우상호텍스트성이 강한 텍스트였다. 이를 구조적 상호텍스트성, 정서적 상호텍스트성,형식적 상호텍스트성이라는 상호텍스트성의 하위특성을 신화 <탁록지전>과 영화<웰컴 투 동막골>에 투영시켜 보았다.
결과적으로 모든 텍스트는 어느 측면에서건 상호텍스트성을 띠고 있으며 그 상호텍스트성을 통하여 텍스트가 텍스트다워지고 그래서 독자나 관람객들이 상호텍스트성을 통하여 공감대를 넓혀 나감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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