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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의 서사구조와 상호텍스트성에 대하여Narrative structure and intertextuality in the Chinese film The Chef, the Actor, the Scoundrel

Other Titles
Narrative structure and intertextuality in the Chinese film The Chef, the Actor, the Scoundrel
Authors
한서안정오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기호학회
Keywords
서사구조; 텍스트성; 상호텍스트성; 기호학; 영화; Narrative Structure; Textuality; Intertextuality; Semiotics; Film
Citation
기호학 연구, v.40, pp.311 - 334
Indexed
KCI
Journal Title
기호학 연구
Volume
40
Start Page
311
End Page
33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422
ISSN
1229-3172
Abstract
본 논문에서 우리는 중국의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1)의 다각적인 분석을 시도하여 보았다. 그래서 2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의 서사구조를 줄거리의내용에 따라서 쇼트와 몽타쥐로 나누어 시퀸스별로 분석해 보았다. 3장에서는 영화<주자ㆍ희자ㆍ비자>를 기호학적 차원에서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 <주자ㆍ희자ㆍ비자>의 등장인물과 줄거리는 그레마스의 기호학적 사각형의 대립구조를 나타내고있음을 확인하였다. 일반적으로 양항대립을 가정할 수 있으나 본 영화는 그레마스의 사각형구조를통해서 대립, 포함, 함의 관계를 적절하게 등장인물들이 나타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4장에서는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의 상호텍스트성을 신화 <탁록지전>과 영화 <웰컴 투 동막골>을 대비하여 추출해 보았다. 즉 영화 <주자ㆍ희자ㆍ비자>는 매우상호텍스트성이 강한 텍스트였다. 이를 구조적 상호텍스트성, 정서적 상호텍스트성,형식적 상호텍스트성이라는 상호텍스트성의 하위특성을 신화 <탁록지전>과 영화<웰컴 투 동막골>에 투영시켜 보았다. 결과적으로 모든 텍스트는 어느 측면에서건 상호텍스트성을 띠고 있으며 그 상호텍스트성을 통하여 텍스트가 텍스트다워지고 그래서 독자나 관람객들이 상호텍스트성을 통하여 공감대를 넓혀 나감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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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Global Business > German Studies in Division of Glob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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