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 : YouTube 조회수와 Google 검색을 중심으로Impact of K-POP on Export : Based on YouTube Page View and Google Search
- Other Titles
- Impact of K-POP on Export : Based on YouTube Page View and Google Search
- Authors
- 이장혁; 김가윤; 우원석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마케팅관리학회
- Keywords
- K-pop; Korean Wave; export; economic effect; Google search; YouTube pageview; K-pop; 한류; 수출; 경제효과
- Citation
- 마케팅관리연구, v.19, no.4, pp.83 - 9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마케팅관리연구
- Volume
- 19
- Number
- 4
- Start Page
- 83
- End Page
- 9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425
- ISSN
- 1229-7798
- Abstract
- 최근 들어 K-pop이 전 세계를 향해 뻗어나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배경으로 본 연구에서는 K-pop의 확산이 우리나라에 대한 긍정적인 국가 이미지를 형성해 한국산 제품의 구매에 영향을 준다는 가정 하에 K-pop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에서 K-pop의 확산을 보여 주는 변수로 주요 K-pop 스타들의 구글 검색량과 유튜브 조회수를 설정하여 K-pop의 국가 별 확산 정도를 2011, 2012년 측정하였다. 55개 국가를 대상으로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도출한 결과 구글 검색량과 유튜브 조회수 모두 우리나라의 수출에 양(+)의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되었고 개발 산업 별로는 자동차, 가전제품과 같은 상대적으로 고가격 내구재보다는 화장품, 의류와 같은 저가격 소비재에서 그 영향이 더 확연함이 확인되었다. 기존 연구에서는 한류 영향을 주로 설문을 바탕으로 소비자 태도 변화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나, 본 연구는 한류의 주요 축인 K-pop 관련 소비자의 관심 행동을 보여 주는 구글 검색량 및 유튜브 동영상 관람수가 구매 행동을 대표하는 수출액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보여 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