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K-POP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 : YouTube 조회수와 Google 검색을 중심으로Impact of K-POP on Export : Based on YouTube Page View and Google Search

Other Titles
Impact of K-POP on Export : Based on YouTube Page View and Google Search
Authors
이장혁김가윤우원석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마케팅관리학회
Keywords
K-pop; Korean Wave; export; economic effect; Google search; YouTube pageview; K-pop; 한류; 수출; 경제효과
Citation
마케팅관리연구, v.19, no.4, pp.83 - 97
Indexed
KCI
Journal Title
마케팅관리연구
Volume
19
Number
4
Start Page
83
End Page
9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425
ISSN
1229-7798
Abstract
최근 들어 K-pop이 전 세계를 향해 뻗어나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배경으로 본 연구에서는 K-pop의 확산이 우리나라에 대한 긍정적인 국가 이미지를 형성해 한국산 제품의 구매에 영향을 준다는 가정 하에 K-pop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모형에서 K-pop의 확산을 보여 주는 변수로 주요 K-pop 스타들의 구글 검색량과 유튜브 조회수를 설정하여 K-pop의 국가 별 확산 정도를 2011, 2012년 측정하였다. 55개 국가를 대상으로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도출한 결과 구글 검색량과 유튜브 조회수 모두 우리나라의 수출에 양(+)의 영향을 주고 있음을 확인되었고 개발 산업 별로는 자동차, 가전제품과 같은 상대적으로 고가격 내구재보다는 화장품, 의류와 같은 저가격 소비재에서 그 영향이 더 확연함이 확인되었다. 기존 연구에서는 한류 영향을 주로 설문을 바탕으로 소비자 태도 변화를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나, 본 연구는 한류의 주요 축인 K-pop 관련 소비자의 관심 행동을 보여 주는 구글 검색량 및 유튜브 동영상 관람수가 구매 행동을 대표하는 수출액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보여 주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ang hyuk photo

Lee, Jang hyuk
경영대학 (경영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