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근대 교육 개념의 수용에 관한 개념사적 고찰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용진-
dc.date.accessioned2021-09-05T14:57:29Z-
dc.date.available2021-09-05T14:57:29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738-1851-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44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개념사적 관점에서 조선에 근대적 교육 개념이 어떻게 수용되고 있는가를밝히는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정리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에듀케이션(education)이라는 단어가 영어사전에 처음 등장하게 된 것은 근대가 시작되던 1527년이다. 둘째, 17세기 바뇨니(P. A. Vagnoni)의『동유교육(童幼敎育)』(1620)에서는 ‘육(育)・학(學)’ 중심의 교육개념을보여주고 있다. 셋째, 18세기 후반부터 서양에서는 에듀케이션을 ‘보편적인 인간의 형성’이라는계몽주의적 관념과 정치경제적으로 ‘유용한 능력의 습득’을 강조하는 서로 다른 개념을 포함하기 시작하였다. 넷째, 19세기 후반 동아시아에 소개되는 에듀케이션의 번역어로는 ‘교도(敎導)’,‘교학(敎學)’, ‘교육(敎育)’, ‘발육(發育)’, ‘이업(肄業)’, ‘교양(敎養)’, ‘교훈(敎訓)’, ‘이습(肄習)’ 등 다양한 표현이 있다. 다섯째, 고종 시대에 수용되는 교육 개념은 전통시대의 인격 수양이나 형성과 관련된 개념보다는 국가 보존을 위한 실용주의적 덕체지 중심의 삼육론을 핵심강령으로 하고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사상학회-
dc.title근대 교육 개념의 수용에 관한 개념사적 고찰-
dc.title.alternativeA Conceptual History Study on the Adoption of Education in Korea-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한용진-
dc.identifier.doi10.17283/jkedi.2014.28.1.33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사상연구, v.28, no.1, pp.339 - 361-
dc.relation.isPartOf교육사상연구-
dc.citation.title교육사상연구-
dc.citation.volume28-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39-
dc.citation.endPage36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87089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교육-
dc.subject.keywordAuthor개념사-
dc.subject.keywordAuthor고종시대-
dc.subject.keywordAuthor동유교육(童幼敎育)-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nceptual history-
dc.subject.keywordAuthorthe reign of King Kojong-
dc.subject.keywordAuthorTong You Jiao Yu(童幼敎育)-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