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통 혼잡을 고려한 최적 재급유 전략 수립에 대한 연구The Optimized Refueling Policy considering the Traffic Congestion

Other Titles
The Optimized Refueling Policy considering the Traffic Congestion
Authors
이성희김종율김대기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로지스틱스학회
Keywords
재급유 전략 (Refueling policy); 혼합정수계획법 (MIP); 분산분석; Refueling policy; Mixed Integer Programming (MIP); Analysis of Variance (ANOVA)
Citation
로지스틱스연구, v.22, no.1, pp.43 - 63
Indexed
KCI
Journal Title
로지스틱스연구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43
End Page
6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477
DOI
10.15735/kls.2014.22.1.004
ISSN
1229-3539
Abstract
효율적인 연료관리 체계로 인식되는 재급유 전략을 도입하는 업체가 많아지고 있다. 유가 상승에 따라 수송비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고, 주유소간 석유제품 가격이 차별화된 상황에서 최신의 연료가격정보를 이용하여, 어떤 주유소에서 얼마만큼 급유를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의사결정은 중요하다. 주행속도와 에너지 소모량의 상관관계를 고려할 때 교통 혼잡이 수송비용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연구들과 최적화 프로그램들이 이를 고려하지 않은 점은 개선해야할 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경부고속도로의 2011년 차량통행 데이터 및 2011년 특정일의 연료정보를 활용하여 혼잡에 따른 수송비용증가를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출발시간대 및 요일별 총 수송비용에 유의가 차이가 있음을 보이고 합리적 운송계획 수립에 도움이 되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DAE KI photo

KIM, DAE KI
경영대학 (경영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