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혼잡을 고려한 최적 재급유 전략 수립에 대한 연구The Optimized Refueling Policy considering the Traffic Congestion
- Other Titles
- The Optimized Refueling Policy considering the Traffic Congestion
- Authors
- 이성희; 김종율; 김대기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로지스틱스학회
- Keywords
- 재급유 전략 (Refueling policy); 혼합정수계획법 (MIP); 분산분석; Refueling policy; Mixed Integer Programming (MIP); Analysis of Variance (ANOVA)
- Citation
- 로지스틱스연구, v.22, no.1, pp.43 - 6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로지스틱스연구
- Volume
- 22
- Number
- 1
- Start Page
- 43
- End Page
- 6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477
- DOI
- 10.15735/kls.2014.22.1.004
- ISSN
- 1229-3539
- Abstract
- 효율적인 연료관리 체계로 인식되는 재급유 전략을 도입하는 업체가 많아지고 있다. 유가 상승에 따라 수송비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고, 주유소간 석유제품 가격이 차별화된 상황에서 최신의 연료가격정보를 이용하여, 어떤 주유소에서 얼마만큼 급유를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의사결정은 중요하다. 주행속도와 에너지 소모량의 상관관계를 고려할 때 교통 혼잡이 수송비용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연구들과 최적화 프로그램들이 이를 고려하지 않은 점은 개선해야할 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경부고속도로의 2011년 차량통행 데이터 및 2011년 특정일의 연료정보를 활용하여 혼잡에 따른 수송비용증가를 시뮬레이션 함으로써 출발시간대 및 요일별 총 수송비용에 유의가 차이가 있음을 보이고 합리적 운송계획 수립에 도움이 되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