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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지연동기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자기조절의 매개효과Procrastination Motives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Behavior among Undergraduates: The Mediation Effect of Self-Regulation

Other Titles
Procrastination Motives and Academic Procrastination Behavior among Undergraduates: The Mediation Effect of Self-Regulation
Authors
이지혜이상민이수정박은혜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심리학회산하학교심리학회
Keywords
지연동기; 자기조절; 학업지연행동; 구조방정식 모형; 매개효과 검증; 부트스트랩핑; Procrastination Motives; Self-regulation; Academic Procrastinating Behavior;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ediation Effect; Bootstrapping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학교, v.11, no.3, pp.479 - 49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학교
Volume
11
Number
3
Start Page
479
End Page
49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480
DOI
10.16983/kjsp.2014.11.3.479
ISSN
1738-463X
Abstract
본 연구는 세 가지 지연동기(걱정, 낙관, 반항)와 학업지연행동과의 관계에서 자기조절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에 소재한 대학 상담실에 학업문제로 내방한 남녀 대학생 179명을 대상으로 지연동기 척도, 자기조절 척도, 학업지연행동 질문지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및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지연동기가 자기조절을 매개로 하여 학업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모형의 적합도를 검증하고, 부트스트랩핑을 적용하여 자기조절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결과, 걱정동기는 자기조절을 통한 완전매개만이 유의하였으며, 낙관동기는 자기조절을 통한 간접경로와 학업지연행동으로의 직접경로가 모두 유의하였으며, 반항동기는 학업지연행동과의 직접경로만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학업지연행동을 설명하는 데에 지연동기에 따른 자기조절의 영향의 차이를 이해하고 접근할 필요성과 학업지연행동을 예방, 개입하는 데 필요한 실천적 함의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지연동기에 따른 상담적 개입에 대한 함의를 서술하였고 본 연구의 한계와 추후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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